2012년 세종시 출범 전·후 문화예술인 마을로 구상, 추진
국회 세종의사당 변수 등을 감안, 2015년경 고운동 입지로 변경
공무원 주택 특공과 맞물려 예술인 특혜 문제 등 각종 난제 맞이
다양한 콘셉트 변경 등 문화예술인 의견수렴 거치고도 무산 수순

지난 2021년 촬영된 고운동 아트빌리지 부지. 정은진 기자
지난 2021년 촬영된 고운동 아트빌리지 부지. 정은진 기자

[세종=디트뉴스 정은진 기자] 세종시 출범 시점부터 문화예술 중흥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를 한 몸에 받은 '아트빌리지(일명 문화예술인 마을)'.

2023년 현주소는 여러 입소문과 함께 '축소', '백지화' 등의 길로 들어서는 모습이다. 관계기관은 아직 정확한 사실 관계를 공표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관측은 지난 2015년 9월 세종 아트빌리지 추진 계획이 발표된지 8년이 지나도록 깜깜무소식에 놓이면서다.

당초 문화예술인 마을이란 이름으로 세종동(S-1생활권)으로 계획됐으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예정지와 인접한 이유로 지난 2019년 4월 고운동 진경산수마을 입지로 밀려났다. 

이 과정에서 분양과 임대 방식 등의 계획안 마저도 대폭 수정됐고, 예술인 자문단 구성과 함께 '시각미술 특화 마을'이란 새로운 마스터 플랜이 제시됐다.

세종시 아트빌리지 조성과 철회 과정. 이현정 세종시의원 제공. 
세종시 아트빌리지 조성과 철회 과정. 이현정 세종시의원 제공. 

2020년 8월 또 다른 변수가 등장했다.

해당 부지 조성 중에 발파 소음 등에 관한 민원이 국민권익위원회 진정으로 접수됐고, 이후 공무원 특별공급 특혜 이슈가 불거지자 아트빌리지도 미술인 특혜라는 미명 아래 '사업 중단'이란 불확실로를 걸어왔다. 

2021년 7월에는 아트빌리지가 '진경산수마을'이란 이름의 다세대 분양건으로 탈바꿈된다. 아트빌리지의 축소 개념으로 계획된 문화시설 조성 건도 자취를 감췄다. 

2022년 11월 특혜 문제가 불거진 '분양'을 임대 상가로 돌리려는 움직임도 '당초 아트빌리지 조성 취지 및 활용성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수용이 불가됐다. 

<디트뉴스24>가 입수한 자료를 보면, 아트빌리지 조성 협의 결렬 사유는 교육여건 불충족과 관계기관의 설치 불가 입장 고수가 전부다.

세종시 예술인들이 지난 2021년 7월 29일 행복청 아트빌리지 사업 계획 변경에 반발하는 현수막을 들고 있다. 세종문화예술단체 제공.
세종시 예술인들이 지난 2021년 7월 29일 행복청 아트빌리지 사업 계획 변경에 반발하는 현수막을 들고 있다. 세종문화예술단체 제공.

세종시 문화예술인들은 지속적으로 반발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아트빌리지 조성에 대한 기대감을 품고, 자문을 통해 양질의 의견을 내는 등 갖은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현재는 아트빌리지 백지화 수순을 허망하게 바라보며, 이렇다할 전시 공간도 없이 원정 전시를 나서거나 소규모 전시시설에 의존하며 근근히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세종시의 전문 예술가 A 씨는 "예술인을 위한 창작 공간이 생겨야 지역 예술가들의 활동 발판 마련과 시민들의 예술 향유 공간도 생긴다"며 "아트빌리지 조성건 철회는 예술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한 행위"라 지적했다. 

"아트빌리지가 백지화 된 것이 공식적으로 사실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행복청 도시공간건축과 관계자는 "발령받은지 얼마되지 않아 아트빌리지 백지화에 대해서는 현재 현황 파악 중"이라며 "관련 질의를 서면으로 달라"고 답변했다. 

본지는 향후 행복청으로부터 받을 서면 답변서를 토대로 후속 보도를 진행할 예정이다. 

행복청이 포함된 세종중앙청사 전경. 정은진 기자
행복청이 포함된 세종중앙청사 전경. 정은진 기자

+2023.11.8 추가

8일 행복청 관계자는 본지와 미팅을 통해 "현재 아트빌리지는 백지화 된 것이 맞다"고 공식적으로 전했다.

백지화 사유에는 "예술인한테만 주택 공급을 하는 아트빌리지 특성상, 특혜 문제를 피해갈 수 없고, 임대나 상가로 돌릴 수 있었지만 세종시의 높은 상가 공실률로 인해 고려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고운동 부지의 집단 발파 민원으로 인해 공사가 축소되며 경사가 심해졌고, 이로 인해 아트빌리지 조성의 어려움도 있었다"며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으나 운영 주체 문제 등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