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부동산 공급 대책 여파, 사업 시행 '뒷전'
내년 초 특화계획 재수립, 청사진도 '하세월'

세종시 고운동 1-1생활권 진경산수마을 내 아트빌리지 조성 사업 위치도. 행복청 제공.
세종시 고운동 1-1생활권 진경산수마을 내 아트빌리지 조성 사업 위치도. 행복청 제공.

세종시 행복도시 아트빌리지 사업이 정부 부동산 공급 대책 여파로 뒷전으로 밀려났다. 특화계획 재수립 일정도 내년 초로 늦춰졌다. 

아트빌리지 사업은 고운동 1-1생활권 진경산수마을에 추진할 예정이다. 당초 규모는 진경산수마을 전체 부지 3분의 1 수준인 9만 6000㎡ 규모로 계획했다. 블록·택지형 단독주택지와 함께 신진·청년 예술인 유치에 초점을 맞춰 LH 임대주택 방식을 도입하는 안이 함께 검토됐다.

다만, 사업 대상지 변경과 기초 공사에 따른 주민 민원 등으로 번번이 지연됐다. 발파공사에 따른 민원 중재 이후에는 부동산 정책 변화로 인한 주택공급 차원에서 재검토 수순을 밟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4부동산 대책의 후속으로 행복도시 내 1만 3000호 주택 추가 공급안을 내놨다. 아트빌리지 조성 부지도 주택 추가공급분에 포함된다.

행복청 "특화 계획 재수립, 법적 제도 미비"

세종시 예술인들이 29일 행복청 아트빌리지 사업 계획 변경에 반발하는 현수막을 들고 있다. 세종문화예술단체 제공.
세종시 예술인들이 29일 행복청 아트빌리지 사업 계획 변경에 반발하는 현수막을 들고 있다. 세종문화예술단체 제공.

최근 지역 예술인단체에서는 아트빌리지 특화 사업 방향이 주택 공급의 문제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예술인마을 형태의 계획이 축소된 데 따른 반발 움직임인 셈. 

한경희 행복청 도시공간건축과장은 “문화 특화 저밀주택용지 개발 방향에는 공감하고 있고, 부동산 대책에 따른 추가 주택 물량을 포함한 특화계획을 내년 초까지 다시 마련할 계획”이라며 “임대주택이 될지, 일반 공급이 될지는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한 과장은 “예술인을 특정해 주택공급을 할 수 있는 법적인 제도가 미비한 한계가 있다”며 “현재 전문위원(MA)을 새로 선정한 상황이며 계획 수립 전, 세종시를 통해 지역 예술인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트빌리지 특화 사업은 최초 LH가 수립했다. 대상지는 S-1 생활권 부지(B1‧C1블록)로 낙점됐으나 이후 국회 분원 움직임과 함께 대상지가 바뀌었다. 위치 변경 이후에는 문화예술 연계 시너지 효과가 낮아졌다는 지적이 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