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억 대 민간개발 투자계획 철회 요구
“민주적 절차 무시, 서식지 파괴 우려” 강조

보문산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가 30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문산 민간개발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보문산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가 30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문산 민간개발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한지혜 기자] 대전시민사회가 3000억 규모 보문산 민간개발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적 여론 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은 사업일 뿐더러, 산림 훼손과 적자 운영 등 우려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보문산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는 30일 오전 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장우 대전시장은 보문산이 자기 것인 양 자본과 개발에 내다팔려고 하고 있다”며 “민주적 절차를 거쳐 수렴한 시민의견을 소수의견으로 폄훼하면서 안하무인으로 개발을 남발하는 등 무례한 불통 시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시는 지난 25일 보문산 개발 계획인 ‘보물산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3000억 원 대 민간자본 유치 청사진을 내놨다.

고층 랜드마크 전망타워, 케이블카, 워터파크와 숙박시설을 모두 민간제안공모 방식으로 건설하겠다는 게 골자다. 시는 오는 7월 중 오월드와 대사지구를 잇는 케이블카, 전망타워 건립을 위한 전국 단위 민간사업 공모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시민대책위는 “시가 내놓은 ‘보물산 프로젝트’는 선거 때마다 남발돼온 재탕, 삼탕 공약으로 말잔치에 불과한 내용”이라며 “완도타워와 땅끝타워와 같은 해상 자원이 확보된 지역도 적자운영을 면치 못해 매년 수 억 원의 적자분을 시비로 메우고 있는 실정이다. 민자유치가 설령 진행되더라도 사실상 도로 확장, 주차공간 확보 등 의미 없이 예산을 낭비하고 보문산만 헤집어 놓는 꼴로 중단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보문산 관광활성화를 목적으로 구성된 민관공동위원회 의견 수렴 등을 무시하고 진행한 사업 절차도 문제 삼았다. 

이들은 “시는 전문가와 지역주민, 행정과 시민단체 등 17인으로 구성된 민관공동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시민토론회와 11차례에 걸친 논의를 진행했지만, 협의 결과를 무시한채 일방적으로 고층 타워 추진을 강행했다”며 “이장우 시장은 민주적 절차를 거친 시민의견 수렴과정을 ‘소수의견’으로 폄훼하면서, 시민사회와 담쌓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문산이 시민들에게 ‘보물산’으로 불리는 이유는, 자본이 투입되면 얼마든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화수분이기 때문이 아니라, 도심 속에 자리 잡은 소중한 산림으로 삵과 노랑목도리담비, 하늘다람쥐를 비롯한 야생동물들이 함께 도심에서 공존하는 서식지가 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보문산은 시장 행정 스타일에 대한 증명이나 선심쓰기 식으로 이익 관계자들에게 내어줄 수 있는 그런 존재가 아닌 것”이라고 밝혔다.

문성호 대전충남녹색연합 상임대표는 기자회견 발언에서 “상수리나무, 금강제비꽃 등이 자라는 천혜의 숲과 그 숲에서 서식하는 하늘다람지, 수달, 담비, 딱따구리, 수리부엉이 등의 생명이 바로 보문산의 진짜 보물”이라며 “주권자인 시민의 의견을 묻고 소통한 절차 없이 이 사업을 계속 진행한다면 시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직접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세준 성서대전 사무처장(목사)은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이 자리에서 보문산의 생명을 지켜달라는 기도회를 열고 있지만, 대전시는 정말 보물과 같은 보문산을 난개발로 무너뜨릴 작정”이라며 “보문산을 마음껏 파헤치는 것으로도 모자라 소비하게 만들어 돈을 벌겠다는 행태는 두 눈 뜨고 못 볼 정도다. 한 생명의 무게는 온 세상만큼 무겁다는 마음으로 보문산을 지키는 일에 앞장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냈다.

한편, 보문산도시여행인프라조성사업 중단 시민대책위원회에는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충남생명의숲,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녹색당, 정의당대전시당, 진보당대전시당, 세상을바꾸는대전민중의힘, 전국교직원노동조합대전지부, 대전참교육학부모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대전학부모회, (사)대전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 천주교대전교구생태환경위원회, 대전가톨릭기후행동, 성서대전, 대전마을작은도서관협의회 등 16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