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기자회견, 위‧수탁 관련 정보공개 요구
“청소년성문화센터, 4대 금칙어 공표 논란”

대전인권비상행동이 12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 인권 기관 위수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대전인권비상행동이 12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 인권 기관 위수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한지혜 기자] 대전시 인권 행정에 관한 비판의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대전인권비상행동은 12일 오전 10시 30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인권센터와 대전청소년성문화센터 수탁 철회, 센터장 해임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인권센터는 센터장 취임 이후 기존 직원들을 불분명한 이유로 업무 배제한 뒤 월간 인권신문 발행도 전면 중단했다”며 “센터장은 주관으로 가득 찬 4대인권 구분론을 펼치면서 반페미니즘, 반 학생 인권, 반 성소수자, 반 청소년 노동인권 표명 등의 의견을 내고 있으며 특히 국가인권위원회 주도의 ‘국가 인권 정책 기본계획 NAP 등에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권행동은 “센터장은 취임 초 센터가 입주해 있는 건물의 주차권을 확보하기 위해 대전시장 비서실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주차권 확보를 부탁하는가 하면, 지난 2월에는 서울시 학생 인권조례 폐지 토론회에 강사로 참여하려 시도하다 저지당하기도 했다”며 “편향된 이데올로기를 직원과 강사들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며 업무를 중단시킨 것은 시민에 대한 배신 행위로 즉각 해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지역 공교육 현장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대전청소년성문화센터 수탁기관에 대한 운영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인권행동은 “수탁기관 넥스트클럽 대표는 젠더, 성인지감수성, 성적자기결정권, 섹슈얼리티 등 4대 금칙어를 공표했고, 4명의 강사단을 해촉했다”며 “자신들만의 양성평등교육 이론을 성품 성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하면서 세금으로 운용되는 공교육 현장을 장악, 시대착오적인 가부장적, 종교적 세계관에 기초한 내용을 퍼뜨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애당초 대전시는 위‧수탁 심사 대상에 들지도 못할 단체를 놓고 심사를 진행했으나, 5개월 째 정보공개 청구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떳떳하게 정보공개에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양해림 양심과인권나무 공동대표(충남대 철학과 교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 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 취지와는 정 반대의 정체성과 활동을 해온 단체가 수탁 기관이 됐다”며 “이장우 시장은 수탁기관 선정에 책임을 지고, 심사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