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추진 가능” vs “반쪽짜리 터미널 그칠수도”
민간사업 공모 무산, 고층 주상복합 백지화 등 전례 없어야
순수 터미널로 공공성 회복 주장도

대전 유성복합터미널이 ‘초고층 랜드마크’에서 ‘순수 터미널’로 재편되면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자료사진.
대전 유성복합터미널이 ‘초고층 랜드마크’에서 ‘순수 터미널’로 재편되면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자료사진.

[유솔아 기자] 대전 유성복합터미널(이하 유성터미널)이 ‘초고층 랜드마크’에서 ‘순수 터미널’로 재편되면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유성터미널 건립은 지난 10년간 지지부진해오던 지역 현안이다. 앞서 대전시가 2010년부터 민간사업자 공모를 추진했지만 법정 분쟁과 시행사 경영난으로 4차례 무산됐다. 

이후 터미널에 45층 주상복합을 함께 짓는 공영 개발로 방향을 틀었지만, 600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와 긴 사업 기간이 걸림돌로 남아있었다. 

이에 시는 공영과 민간개발 ‘동시 카드’를 꺼내들었다. 또 주상복합 건설을 철회하고 순수 터미널에 초점을 둬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긴다. 

충청권 언론은 지난 9일 유성터미널 건립 계획 변경에 따른 기대와 우려를 전했다.

먼저 <KBS>는 유성터미널 건립과 관련해 신속한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와 반쪽짜리 터미널에 그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시는 이날 유성터미널 인근 부대시설용지에 민간분양으로 컨벤션시설과 호텔, 복합문화시설을 유치한다고 밝혔다. 민간개발 추산 사업비는 총 1900억 원이다. 다만 이 개발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반쪽짜리 터미널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 앞서 시는 4차례 민간사업자 공모 무산을 겪은 바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우려에 “사업계획이 명확한 사업자에게 파는 것이 맞다”고 답했다. 

<금강일보>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이번엔 문제없나’라는 제목의 사설을 냈다. 이 신문은 지난 2010년부터 번번이 실패하면서 실망감을 안겨주었던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는 점에서 반가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주변상황 변화에 안심하기 이르다고 제언했다. 당초 시가 공동 주택 건립을 추진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터미널 이용객 감소 추세로 사업 방식을 변경했다는 전례가 있기 때문. 또 민간 분양이 성공하려면 그에 합당한 경제성이 확보돼야하는 만큼, 터미널 조성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도 지켜볼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대전일보>는 유성터미널이 여객 중심으로 공공성을 회복했다고 했다. 

이 신문은 터미널에 초고층 주택을 짓는 것이 공공성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유성시외버스정류소와 유성터미널 부지에 임시로 지은 1층 건물이 현재 여객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과거 봉명동 시외버스정류소는 주변 교통 흐름을 개선한 바 있다.

기사 말미에서는 “유성터미널 사업이 민자 유치와 초고층에 얽매여 10여 년 간 길을 잃었는데 이제 번지수를 제대로 찾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