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통대전 혜택 중단에 전통시장 직격탄
지역화폐, 소상공인 숨통 터주는 역할 해야
대전시 ‘축소 기조’ 유지 방침

정부가 자치단체별 지역화폐 국비지원 규모를 내주 확정할 것으로 보이면서, 지역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자료 사진.
정부가 자치단체별 지역화폐 국비지원 규모를 내주 확정할 것으로 보이면서, 지역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자료 사진.

[유솔아 기자] 정부가 내주 중 자치단체별 지역화폐 국비지원 규모를 확정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면서 충청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올해 ‘온통대전’ 캐시백 혜택을 전면 중단키로 한 대전시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이다.

앞서 시에서는 지역 전통시장 상인을 중심으로 지역화폐 예산 중단 이후 매출이 급감했다는 볼멘소리가 터져나왔다. 

이에 시는 이와 관련 정부 발표에 따라 올해 온통대전 운영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충청권 언론은 지난 2일 지역화폐 혜택 중단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지역민의 목소리를 듣고, 온통대전의 향후 운영 방안을 진단했다. 

먼저 <KBS>는 온통대전 중단으로 전통시장 상인들이 직격탄을 맞았다고 보도했다. 이 언론은 행안부의 지자체별 국비 지원 규모가 확정되더라도, 대전시의 지역화폐 축소 기조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KBS>는 이어 대전시와 반대로 줄어든 국비 지원에도 지역화폐를 확대 발행하겠다는 다른 자치단체 사례를 언급했다. 세종시는 내달부터 지역화폐 구매한도를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늘리고, 캐시백도 상향했다. 또 천안시는 난방비 폭등 대책으로 2월 한 달간 캐시백 한도를 80만 원까지 올렸다. 이들이 경기 침체와 물가상승에 대처하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폈다며, 대전시와 대조적 행보라고 지적했다.

<중도일보>는 행안부의 지역화폐 국비지원 방침을 소개했다. 행안부가 지역을 3개 유형으로 나눠 차등 적용하겠다고 함에 따라 대전시는 ‘일반 자치단체’ 항목에 포함된다. 해당 유형은 국비 2%를 지원받고 할인율을 7% 이상 유지해야 한다. 

<중도일보>는 사설을 통해 지역화폐가 소상공인을 돕는 방향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들이 정부의 난방비 지원 대상에 들지 못하면서 ‘난방비 대란 사각지대’가 됐다는 이유에서다. 이 신문은 지역화폐가 소상공인의 숨통을 터주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지역민에게 이익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강일보>는 대전시의 지역화폐 최소화 발행 기조는 변함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부정적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장은 현금 조달력에 따라 지역화폐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불공정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신문은 또 지방비 추가 투입 요인이 발생할 경우 국비 축소 신청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만큼 축소 운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