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세종시당‧세종교총, 지난 8일 정책 간담회 개최
학업성취도 평가 배제, “정확한 진단, 효과적 보정 어렵다” 판단
성취도 평가 확대 공감대... 시교육청·전교조 합의 기조와 정반대

국민의힘 세종시당과 세종시 교원단체총연합회가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세종시당 제공.
국민의힘 세종시당과 세종시 교원단체총연합회가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세종시당 제공.

[세종=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세종시 학생들의 기초학력 진단을 위한 '학업 성취도 평가' 논쟁이 다시 불붙을 기세다. 

국민의힘 세종시당(위원장 류제화)과 세종시 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남윤제, 이하 세종교총)는 지난 8일 나성동 시당 사무실에서 이와 관련한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양 단체는 세종시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가 심각한 수준에 있다고 보고, 윤석열 정부가 추진 중인 ‘학업성취도 평가’ 확대 방안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그러면서 세종시교육청과 전교조간 단체협약에 ‘교육청은 교육청 주관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지 않는다’는 조항을 겨냥했다. 정확한 학력 진단과 효과적 보정을 어렵게 하는 부분이란 판단에서다. 

류제화 시당위원장은 “국힘 세종시당은 교육이 곧 민생이란 인식에서 학교교육의 본질인 기초학력 보장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를 확대해야 한다 ”고 밝혔다.

남윤제 회장은 “진정한 교육혁신은 ‘잘 가르친다’는 교육의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라며 “교사들이 기초학력 보장과 같은 교육의 기본에 충실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시당과 협력해 필요한 정책을 제안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 같은 입장이 확인되면서. 지역 교육계의 해묵은 논쟁인 '학업성취도 전수 평가' 부활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남게 됐다. 

그동안 교육계에선 '국가 책임 교육 실현'을 주장하는 찬성 여론과 '줄 세우기식 교육'이라는 반대 주장이 팽팽히 맞서며 찬반 논란으로 이어졌다. 

민선 4대 최교진 교육감의 진보적 교육론과 윤석열 대통령의 교육정책을 앞세우는 국힘 주장이 맞서는 형태를 놓고, 사회적 합의를 필요로 하고 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