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 대 유능’ 상반된 메시지… 중앙로 지지자 결집
경제회복 강조 윤 13분 vs 이 30분 연설, 민심 호소

15일 대전 중구 중앙로역 으능정이거리에서 현장 유세 중인 대선 후보들. 왼쪽부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최찬룡 영상기자.
15일 대전 중구 중앙로역 으능정이거리에서 현장 유세 중인 대선 후보들. 왼쪽부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최찬룡 영상기자.

[한지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5일 공식 선거운동 첫날 나란히 대전 유세 차량에 올랐다. 두 후보는 각각 정권심판론, 유능한 경제대통령론을 내세워 서로 적임자임을 내세웠다.

대전에 먼저 도착한 윤 후보는 이날 오후 12시 20분 중앙로 으능정이 거리에서 지지자들과 만났다. 앞서 당 관계자들과 지지자들은 1시간 30여 분 전부터 모이기 시작해 거리를 메웠다. 윤 후보는 차량에 올라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든 뒤 13분가량 연설했다.

이 후보도 이날 오후 3시 같은 곳에 도착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연설을 마치고 간 거리 반대편 유세차에 올라 약 30분가량 연설했다. 지역에 연고를 둔 20~30대 시민 3명은 이에 앞서 이 후보 지지 발언을 마쳤다.    

두 후보 모두 열차를 이용해 대전을 찾았다. 윤 후보는 서울 일정을 마친 뒤 하행선을 타고 지역 첫 번째 방문지인 대전에 도착했고, 이 후보는 상행선을 타고 부산, 대구에 이어 대전을 방문했다.

정권심판론 VS 유능론 ‘격돌’

경제·민생 강조, 국민 선택 호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유세 현장에 당 관계자들과 지지자들이 함께 모여있다. 최찬룡 영상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유세 현장에 당 관계자들과 지지자들이 함께 모여있다. 최찬룡 영상기자.

윤 후보는 첫 지역 방문지로 선택한 충청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면서 ‘정권심판론’을 꺼냈다. 또 이번 선거를 ‘부패와 무능을 심판하는 선거’로 규정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정치를 시작하고 첫 번째로 대전을 방문했고, 공식 선거운동 첫날 이렇게 여러분을 찾아뵙는다”며 “충청은 나라의 중심이고, 어려울 때 늘 중심을 바로잡아준 곳”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이 쪼개지느냐 통합해갈 것이냐, 민생이 사느냐 죽느냐를 가르는 선거”라며 “지난 5년 간 정권은 멀쩡한 시장을 무시하고, 현장을 무시하고, 전문가를 외면하고, 과학을 무시하고, 국민의 권력을 자기 권력인 양 내로남불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이 후보는 스스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유능한 경제대통령’으로 칭하고, 행정 경력 등을 내세워 ‘유능론’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지킬 수 없는 약속은 하지 않았고, 한 번 한 약속은 반드시 지켜 공약이행률 95%를 넘겼다”며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50조 원 규모의 추경을 마련하고, 경제를 확실히 살리는 경제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또 이 후보는 "최고 지도자의 무능, 무지, 무책임은 국가의 재앙을 불러오는 죄악"이라며 "나라를 제대로 바꿀 유능한 후보가 누구인지 눈으로 보고, 여러분들의 선택이 곧 국민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꼭 지켜봐달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전 지역 공약 이행 강조

이재명, 충남 사드 배치 발언 비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15일 대전 으능정이 거리 유세에 참석한 지지자들. 최찬룡 영상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15일 대전 으능정이 거리 유세에 참석한 지지자들. 최찬룡 영상기자.

윤 후보는 지역 공약을 언급하며 “과학은 미래의 초석이고, 대전은 대한민국의 과학수도 역할을 해왔다. 대전을 4차산업혁명특별시로 만들겠다”며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 방위사업청 이전 등 대전을 국방혁신기지로 육성하고, 과학을 대한민국 국정운영의 중심으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윤 후보는 “민주당 정권은 철지난 이념만 떠들었지 과학을 무시했다"며 "탈원전 등 세계 최고의 기술도 사장시키는 정권이 어떻게 새로운 산업과 과학을 일으킬 수 있겠느냐”고도 주장했다. 

반면, 이 후보는 지역 공약 언급 대신 윤 후보의 충남 사드 추가 배치 발언을 작심 비판했다. 사드 관련 발언을 “전쟁 위기를 조장해 이익을 얻는 구태정치”라고도 표현했다.

이 후보는 “제 아내의 고향인 충청도에 사드같이 흉악한 것 말고, 갈등과 증오가 아니라 화해와 성장과 평화를 선물해드릴 것”이라며 “전쟁 위기 조장으로 이익을 얻으려는 구태정치는 묵인하면 안 된다. 필요하지 않은 사드를 충청에 배치하겠다며 충청민들을 고통 받게 해선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 후보는 대전 연설을 마치고 이 후보가 방문했던 대구, 부산을 연이어 찾는다. 이 후보는 반대로 윤 후보가 첫 일정을 시작한 서울로 회귀해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