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환 충남도의원, 도정질문서 '당진항 독자개발' 주장

오인환 충남도의원(왼쪽)이 14일 도정질의에서 양승조 지사에게 당진항의 독자개발 필요성을 제기했다.
오인환 충남도의원(왼쪽)이 14일 도정질의에서 양승조 지사에게 당진항의 독자개발 필요성을 제기했다.

충남도의회 일부 의원을 중심으로 당진항의 독자개발 필요성이 제기됐다. 도계분쟁 패소 이후 후속조치로 '독자개발론'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오인환 충남도의회 의원(논산1·더불어민주당)은 14일 328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충남에 항만다운 항만이 없다. 평택항에 뒤지지 않는 국제무역항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대법원 판결로 당진항 매립지 96%가 평택으로 넘어갔다”며 “‘행정구역은 충남 땅이지만,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 평택시가 관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사법부 논리는 제국주의 강대국이 약소국을 향해 펼친 주장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대법원은 지난 2월 충남도와 당진시, 아산시가 제소한 ‘평택당진항매립지 일부구간귀속지방자치단체결정취소 소송(2015추528)을 기각, 도 관할 매립지 64만8000㎡를 경기 평택시 귀속으로 결정했다. 

오 의원은 특히 “사법부 판결이 났다고 해서 잘못이 옳은 것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다. 잘못을 지적하고 공론화해야만 당진항 독자 개발의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당진(唐津) 지명은 통일신라 시대 ‘당나라로 가는 나루’ 의미로 이름 붙여진 것이다. 도가 당진항을 중국 무역 전진기지로 육성하려는 결정은 균형발전·역사적관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당진항 국제 무역항 조성에 도가 팔 걷고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어기구 민주당 국회의원(당진시)도 지난 4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당진항 후속 조치 필요성을 언급하며 충남지역에 항만 설치를 건의한 바 있다.  

충남도, 물류·해양관광 공존 '복합항만' 목표
양 지사“국가재정 평택항 쏠림, 균형발전 불합리”


충남도 역시 지난 3월 '당진항 활성화 발전방안 보고회'를 열어 ▲당진항 송악 고대부두 인근 해역 외항 중점 개발·투자 ▲당진 송산지구 민자공용부두 2선석 개발 ▲당진 석문지구 국가공용부두 개발 ▲당진 부곡지구 항만배후단지 조성 등 중장기 개발 전략을 발표했다. 

도는 '당진항 미래발전전략 기초조사 용역'을 진행한 뒤 해양수산부의 당진항 미래발전전략 수립 본용역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답변에서 "올 하반기 당진항 미래발전전략 기초조사 용역을 시행하고, 그 결과물을 내년에 해수부서 수행하는 본용역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이어 "당진항을 환황해권 중심항만으로 개발키 위한 국가공용부두 및 해양문화·레저시설 확충, 항만운영 관리방안 등을 적극 발굴해 국가계획에 반영토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또 "당진항은 철강과 제철 등 민간전용부두 위주 산업항으로 개발했고, 평택항은 국제여객터미널, 컨테이너부두, 자동차부두, 항만배후단지 등 복합항만으로 개발했다"며 "산업항만이 지역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지만, 평택항 위주로 국가 재정을 투입하는 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매우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