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 최악의 상황 대처할 준비와 대안은 있나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26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대선 출마 선언 시기로 ‘5월 10일 전후’를 언급했다. 사실상 출마에 마음을 굳힌 셈이다.

양 지사의 최근 행보를 봐도 경선 출마가 임박했음을 알 수 있다. 서울 여의도에서 충남도 핵심정책을 설파하고, 도청 기자회견에서는 도정 성과를 내세웠다. 또 29일에는 청와대를 찾아 지역 현안의 국가계획 반영을 요청하는 ‘액션’을 취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남도의원과 지역 체육계는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양 지사의 대선 출마 촉구를 선언했다. 양 지사가 대선 출마 시기를 언급한 이후 벌어지는 일련의 상황은 마치 짜 놓은 각본처럼 보인다.

도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양 지사 대선 출마에 따른 도정공백 발생 우려’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큰 도정공백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다만 구체적인 대안은 내놓지 못했다.

기자회견에 불참한 도의원 4명은 도의회 역할과 절차, 개인 소신에 따랐다고 한다. 한 의원은 “도지사가 출마 선언했다면 당원으로서 지지 선언은 할 수 있지만, 집행부를 견제·감시해야 할 도의회가 도지사의 대선 출마를 촉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범여권인 정의당 충남도당도 민주당 도의원들을 향해 “낯부끄러운 충성 경쟁”이라고 비판했다. 행정부를 견제해야 할 도의원으로서 신분을 망각했다는 성토였다.

최악의 결과 대비한 대안은 있는가

송영길 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지난 27일 충청권 국회 출입기자들과 만나 양 지사의 대권 도전에 신중한 행보를 당부했다. 그는 특히 지난 대선에서 저조한 득표율에 그친 최성 전 고양시장처럼 되어선 안 된다고 했다. 최 전 시장은 당시 0.3% 득표율을 기록했다.

송 후보는 “지역 국회의원이나 시민 의사 수렴이 부족한 채 나오다 보니 (낮은 득표율에)시민들은 창피해하고, 명예를 실추했다는 비판이 나왔다”고 전했다.

따라서 양 지사에게 “도민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충청도 후보 필요성에 공감대를 넓히는 작업을 해 달라”고 조언했다.

기초단체장과 광역단체장이라는 차이는 있지만, 양 지사 역시 유의미한 득표율을 얻을 것이란 보장은 없다. 충청권 내에서도 지지율이 낮다는 여론조사가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다.

혹자는 “어느 누가 떨어질 걸 생각하고 (대선 경선에)나가겠느냐”고 항변한다. 하지만 경선에서 수모에 가까운 성적표를 받았을 때 직면할 도민의 상실감과 양 지사가 겪을 자괴감은 어떻게 할 것인가.

마냥 박수치고 꽃길만 깔아줄 때가 아니라는 얘기다. 최악의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후유증이 덜할 수 있다. 양 지사가 갈 길이 튼튼한 돌다리일 수도 있지만, 천길 낭떠러지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