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충남대 내포캠퍼스 유치 추진위 구성키로
일부 도의원 "지역대학 미달사태, 존폐 위기 막아야"

충남도가 충남대학교 내포캠퍼스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 캠퍼스 유치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내포캠퍼스 유치에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선 지역대학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존하고 있다.
충남도가 충남대학교 내포캠퍼스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 캠퍼스 유치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내포캠퍼스 유치에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선 지역대학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존하고 있다.

충남도가 충남대학교 내포캠퍼스 유치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지역대학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도는 지난 23일 ‘충남대학교 내포캠퍼스 유치 지원 및 추진위원회 구성·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위원회는 20명 이내로 구성키로 하고, 충남대 내포캠퍼스 유치 관련 활동을 하게 된다.

앞서 충남도와 홍성군, 충남대는 2019년 12월 내포캠퍼스 설립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합의각서에는 내포에 바이오경제 산학융합 캠퍼스를 구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연차별(2021년~2030년)로 지역연계 연구소 및 부속기관, 국제연수원 등을 설립하고, 생명과학·해양수산·수의축산·바이오산업·공공지역정책 등 5개 분야 융·복합학과 및 대학원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그동안 충남대가 세종공동캠퍼스 입주에 사업 우선순위를 두면서 내포캠퍼스 건립은 답보상태에 있다.

이에 충남도의회 일부 의원들은 충남대 내포캠퍼스 유치보다 지역대학 활성화 정책을 우선 추진을 주장하고 있다. 지역대학과 도립대에 간호학과를 신설하고, 대학병원을 설립하자는 얘기다.

조승만 의원(홍성1·민주당)은 지난 23일 도와 가진 간담회에서 “충남대 내포캠퍼스 유치에 나섰지만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 내포캠퍼스 유치에 있어 공주대 등 지역대학이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역대학은 정원 미달사태로 존폐위기에 처해있다. 안 오는 충남대 유치에 몰두하기 보다 지역대학 활성화 방안을 먼저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지역대학과 도립대 등에 간호학과를 설치, 내포에 유치하자"고도 주장했다.

김한태 의원(보령1·민주당)은 "한서대에서 대학병원을 설립하려고 한다. 내포신도시에 대학병원을 유치하는 것은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도는 충남대 내포캠퍼스 유치와 지역대학 활성화 방안을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우성 도 문화체육부지사는 “지역대학 미달 사태는 연쇄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충남대)내포캠퍼스 유치와 별개로 지역대학 활성화 방안에 신경 쓰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도 관계자는 26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대학도 캠퍼스 설립에 절차가 필요한 만큼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충남대는 올 상반기 중 교환취득 방식으로 내포캠퍼스 토지를 취득할 것으로 보인다. 토지취득 후에는 내포캠퍼스 설립 T/F팀을 구성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충남도의회와 홍성군의회는 충남대 내포캠퍼스에 학과 신설이 가능토록 ‘국립학교 설치령 개정’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