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국회법 개정안 처리 지역 민심 ‘주시’
65세 이상 백신 접종 계획 발표 이후 논란 예상

설 명절 이후 충청권 여론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국회 세종의사당 관련 절차와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최대 화두가 될 전망이다.
설 명절 이후 충청권 여론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국회 세종의사당 관련 절차와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최대 화두가 될 전망이다.

설 명절 이후 충청권 여론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월 임시국회 의사 일정을 재개하면서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공청회 등 관련 절차에 지역 여론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이달 안으로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공청회를 진행한 뒤 국회법 개정안 처리에 나설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국회 운영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갑)은 지난 10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여야가 2월 임시국회 내에 공청회를 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에 회기 내에 진행할 것”이라며 “(공청회) 날짜 확정은 설 명절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법안 공청회 이달 중 개최 예상 
국회법개정안 처리 재보선 이후 전망  

다만 세종의사당 설치에 필요한 최종 관문인 국회법 개정안은 4월 재보궐선거 이후로 미뤄질 공산이 크다. 국민의힘이 국회 이전에 적극적이지 않은 데다 서울시장 예비후보 대다수도 국회 이전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15일 기자와 통화에서 “4월 재보선이 오늘로 50일을 남겨두면서 충청권은 지역 현안과 맞물린 세종의사당 설치에 이목이 쏠릴 것”이라며 “여야가 국가적 과제인 국토균형발전에 어떤 계획과 의지를 지녔는지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코로나19 백신접종도 지역 여론을 흔들어놓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는 이날 오후  ‘코로나19 예방접종 2∼3월 시행계획’을 발표한다. 세부 계획에는 백신별 접종 대상과 구체적 접종 일정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우선 접종 대상에 65세 이상 고령층 포함 여부에 따라 논란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일부 국가에서 접종 효과를 평가할 만한 임상시험 자료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고령층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

백신접종 계획 발표 이후 논란 ‘불가피’
지역민 접종 거부감 최소화 ‘관건’

특히 대전을 비롯한 충청권은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백신 접종에 거부감이 높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접종 계획 발표 이후 여론의 추이가 주목된다. 

앞서 국회미래연구원이 지난해 11월부터 2개월간 전국 만15세 이상 남녀 1만 3824명을 상대로 한 조사결과, 국민의 60.1%가 백신접종 의향을 밝혔지만 24.6%는 의향이 없다고 답했다.

이 중 대전은 백신접종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43.8%로, 대구(36.9%)에 이어 가장 낮았다. 대전시가 실시한 시민대상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71.9%가 ‘안정성 검증 후 접종하겠다’고 답했고, 73.8%가 ‘접종 후 부작용이 걱정된다’는 반응을 보였다.

충청권 여야 국회의원들은 설 연휴 동안 전통시장 등을 돌며 지역 민심을 들은 결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백신 접종과 민생 경제 회복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모든 정책에는 반대 여론이 있기 마련”이라고 전제한 뒤 “지역에선 잡음이 있을 수 있지만, 국가에서 종합적 플랜을 갖고 지역과 나라 경제를 위해 시행하는 것인만큼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3월 개학을 앞두고 있는 교육현장 관계자를 우선 접종해야 소중한 자녀들을 보살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