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 지상 주차 적발 시 정기등록 해지 
노조 자유게시판에 일부 직원들 “효율적 대책 필요” 불만 제기 

대전시청 주차장. 이중 주차할 곳도 찾기 힘들 정도로 연일 주차난이 심각하다. 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공공기관 차량 2부제가 해제되면서 대전시가 청사 주차 문제로 연일 몸살을 앓고 있다. 

10일 시에 따르면 대전시는 지난 7일부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 시청 직원이 지상 주차장을 이용하다 적발 시 정기주차 등록을 해제키로 했다. 

시청사 주차난이 극심한 상황에서 민원인들의 차량 접근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데, 일부 직원들은 일방적인 통제 대신 효율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대전시청 주차장은 총 833면(지상 304면, 지하 1층 250면, 지하 2층 279면)으로, 지상 주차장 304면 중 288면은 민원인 전용구역으로 활용하고 있다. 차량 요일제 등이 코로나19로 중단되면서, 직원과 입점 업체, 의회, 언론사 등 약 1500대에 이르는 정기주차 등록 차량이 몰려 주차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시는 직원들의 주차난이 가중되자, 지하주차장 출입구에 차단기를 설치하고 직원 출입만 허용하고자 했으나 최근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예산안 심사에서 설치비 전액이 삭감되면서 결국 무산됐다. 민원인들의 차량 출입을 막고 직원들의 전용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민원인들의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이보다 홀짝제나 무료주차 시간 단축, 요금 인상, 경차 혜택 축소, 주차공간 추가 확보 등을 시행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대전시청공무원노동조합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주차난 관련 글 갈무리. 

시청 공무원 A 씨는 7일 대전시청공무원노동조합 자유게시판을 통해 "주차요금도 올리고, 밤샘주차도 요금 추가로 받고, 민원관련 주차인지 철저히 확인하는 등 다른 노력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 글에는 "의원, 기자 등 무료주차 출입자들 예외 없이 주차비를 징수해야 한다"거나 "무료주차 1시간 30분에서 30분으로 단축해야 한다"는 댓글이 달렸다. 또 "반복되는 주차 문제에 직원들만 통제하려 하지 말고, 노조와 협의해서 설문조사를 통해 (해결 방안을) 추진해 달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외에도 "주차비를 1~2만 원 올리는 건 의미가 없고, 3배 이상 과감히 올려야 할 것"이라거나 '경차 혜택 삭제 혹은 대폭 축소,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차공간 추가 확보, 공용차량 제공' 등의 의견도 나왔다. 

이에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2단계 격상으로 인해 현재 차량 2부제 시행 등은 어렵다.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 내년 초쯤 다시 검토할 예정"이라며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한 TF팀이 관련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애자 대전시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지난달 제255회 제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직원들의 일방적인 희생으로 해결하는 것은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며 "동편, 서편 지상 주차장에 주차타워를 만드는 등 제2의 주차 공간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