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주차제한 풀자, 너도나도 승용차 출퇴근
대중교통 장려정책 ‘무색’...민원인 “찬밥이냐” 불만

대전시청 서측 주차장. 주차난을 방증하듯 이중 주차할 자리조차 찾기 어렵다.
대전시청 서측 주차장. 주차난을 방증하듯 이중 주차할 자리조차 찾기 어렵다.

대전시청이 주차난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직원 주차제한이 풀리면서 정작 시청을 찾는 민원인들이 주차공간을 찾지 못해 애를 먹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주차난이 장기화되자 시의원 지적사항으로 등장할 정도. 
   
국민의힘 소속 우애자 대전시의원(비례)은 5일 오전 시의회 255회 2차 정례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일부 직원들이 일반차량 전용 주차공간에 주차를 하면서 일반차량의 주차가 더욱 어려워져 시청사에 시민들의 접근이 더욱 불편한 상황에 이르고 있다”며 “상시 단속을 하고, 직원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독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이 대전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전시청 주차장은 총 833면으로 지상주차장 304면 중 288면은 민원인 전용구역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약 1500대에 이르는 정기주차 등록차량이 민원인 전용구역까지 독차지 하면서 민원인 접근을 막고 있다는 것.   

코로나19 확산 이전, 대전시는 5부제로 운영하던 직원 차량 출입방식을 2부제로 강화하고 카풀제를 권고하는 등 승용차 운행 억제정책을 펴왔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 이후 직원들에 대한 승용차 운행제한이 폐지되면서, 시청 주차장은 직원차량들로 가득 찬 상황. 이로 인해 시청을 방문하는 하루 평균 900여 대에 이르는 일반시민 차량은 극심한 주차난을 겪고 있다.  

업무상 시청을 자주 방문한다는 A씨는 “출근시간 직후인 오전 9시만 넘어도 주차공간을 찾기 어려워 주차장을 2∼3바퀴 도는 일이 허다하다”며 “코로나19가 바꿔 놓은 풍경이지만, 시민들의 불편을 고려하지 않고 찬밥 대우를 하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말했다. 

우애자 의원은 “주차 공간 부족 해소를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주차면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주차 공간 부족을 직원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바탕으로 해결하는 것은 임시방편에 불과하므로 중·장기적으로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