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노동권익센터 2차 실태조사
월 평균 급여 계속 감소

사진=급여 줄었다고 응답한 고용형태별 분류(대전시노동권익센터)
사진=급여 줄었다고 응답한 고용형태별 분류(대전시노동권익센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월 평균 급여 감소 등 대전지역 노동자들이 위기를 겪고 있어 맞춤형 대책 마련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요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노동권익센터가 이같은 내용의 '코로나19로 인한 대전지역 2차 노동환경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됐으며 대리운전 노동자를 포함한 운전직 노동자, 콜센터 노동자, 교육강사 등 프리랜서, 서비스 직종 노동자 등 312명이 조사에 응했다. 

이들 가운데 49%가 월 평균 급여가 줄었다고 답했으며 약 42%는 25%에서 50%까지 수입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수입 감소를 메우는 방법으로는 45%가 예·적금을, 40%가 가족에게 빌리거나 은행 대출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대책 마련이 1순위로 꼽혔으며 공공일자리 확대,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등이 필요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대전시노동권인센터는 "보다 면밀한 대안이 모색돼야 하는 상황"이라며 "가령 방과후 교사들의 경우, 2020년 용역계약을 맺지 못해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등 각 직종별 현황 파악과 그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대전시노동인권센터는 전주시처럼 고용유지지원금 사업주 분담에 대한 지원이나 , 대리운전 기사들을 위한 심야 셔틀버스 운행, 이동 노동자들을 위한 쉼터 마련 등 취약계층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대전시의 정책과 노력이 어느때 보다 절실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