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특별연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방역 1등 국가 선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3주년을 맞아 대국민 특별연설을 통해 “국민과 함께 국난 극복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YTN중계영상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3주년을 맞아 대국민 특별연설을 통해 “국민과 함께 국난 극복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YTN중계영상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3주년을 맞아 대국민 특별연설을 통해 “국민과 함께 국난 극복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을 위한 방역 대응과 경제 위기 극복에 국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춘추관 특별연설에서 이 같이 밝히고 “남은 임기 동안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며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길을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선도형 경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척 ▲고용보험 적용 확대와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조속 시행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 국가프로젝트 추진 ▲생명과 안전 우선하는 연대와 협력의 국제질서 선도 등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우리의 방역과 보건의료체계가 세계 최고 수준임을 확인했다. 사스와 메르스 때의 경험을 살려 대응체계를 발전시켜온 결과”라며 “방역시스템을 더욱 보강해 세계를 선도하는 확실한 ‘방역 1등 국가’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해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겠다. 전문 인력을 확충하고 지역체계도 구축해 지역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겠다”며 “국회가 동의한다면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도 도입하고자 한다.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보건의료 체계와 감염병 대응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 전문가들이 올해 가을 또는 겨울로 예상하는 2차 대유행에 대비하려면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국회의 협조를 구했다.

또한 “동북아와 아세안, 전 세계가 연대와 협력으로 인간안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가도록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며 “남과 북도 인간안보에 협력해 하나의 생명공동체가 되고 평화공동체로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는 끝나지 않았고, 더 큰 도전이 남아 있다. 정부는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갖겠다”며 “위기를 가장 빠르게 극복한 나라가 되겠다. 세계의 모범이 되고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가 되겠다.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서겠다. 임기 마지막까지 위대한 국민과 함께 담대하게 나아가겠다”고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