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도 광역단체장 ”충청인의 자존심 여지없이 꺾였다”

지난해 2월 7일 오전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왼쪽부터)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이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560만 충청인 염원인 '2030 아시안게임' 유치가 정부 승인을 받지 못한 채 좌절되면서 4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이 아쉬움을 나타냈다. 다만 이들은 "타 국제대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정부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며 '플랜B' 구상을 내놨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23일 오후 공동 성명을 통해 "충청권의 국제대회 유치 열망은 아직 식지 않았다"며 "2027년 유니버시아드와 2034년 아시안게임 등을 유치할 수 있도록 정부 측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은 지난해 2월 7일 오는 '2030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협약을 맺고, 충북도 주도로 실무팀을 구성해 유치활동을 벌여왔다. 

당초 충청권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통상 아시안게임 개최 8년 전 개최도시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해 일정을 준비해 왔다. 하지만 OCA가 유치 신청기한을 예상보다 2년 앞당기면서 일정이 촉박해지는 등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이에 충청권 4개 시·도는 기본계획 수립과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서둘러 마무리하고, 지난 10일 대한체육회 대의원총회에서 국내 후보 도시로 선정되는 절차를 거쳤다. 

이후 올림픽평의회의 유치 의향서 신청 마감일(22일)을 불과 9일 남긴 지난 13일 정부에 기본 계획서를 제출했다. 

문체부는 계획서의 세부 보완을 요구했고, 4개 시·도의 '선 승인, 후 보완' 요청이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마감 기한을 넘겼다. 

약 1조 1000억~1조 5000억원 예산이 투입되는 계획을 단기간에 처리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했고, 일본 아이치·나고야 아시안게임 사례처럼 개최 10년 전 개최지가 결정된 사례가 있는 만큼 충분히 대비할 수 있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결과적으로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는 4개 광역단체간 협약 1년 여 만에 기본계획조차 세우지 못한 채 물건너갔다. 

이와 관련 4개 시·도는 입장문을 통해 "문체부는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계획서에 대한 보완을 4개 시·도에 요구했다"며 "우선 OCA에 유치 의향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정부 승인을 재차 건의했지만 문체부는 계속 보완 요구만 했다"고 문체부를 에둘러 비판했다.

이어 "역사상 처음으로 국제대회를 유치하고자 했던 충청인의 자존심은 여지없이 꺾였다"며 "유치 실패가 문체부의 충청인에 대한 무관심과 배려 부족 때문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선희 대전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날 시청 출입기자들과 만나 "아시안 게임 유치를 통해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했지만 결국 무산됐다"며 "정부 승인이 되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