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A 유치 의향서 제출 마감까지 정부 승인 못 받아

지난해 2월 7일 오전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왼쪽부터)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이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충북도를 중심으로 추진해 온 '2030 하계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가 사실상 무산됐다.

23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충북도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유치 의향서 제출 마감일인 전날까지 정부 승인을 받지 못했다. 유치 의향서는 정부 승인이 있어야 제출이 가능하다.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해 2월 7일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해 협약을 맺고, 실무팀을 구성해 유치활동을 벌여왔다.  

충북도는 당초 오는 2022년 상반기 아시안게임 개최도시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평의회가 개최지 신청을 올해 초로 앞당기면서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해지는 등 계획에 차질을 빚었다. 

또 정부에 승인 요청을 한 서류에는 경기장과 관련된 구체적 사항 등이 누락된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적으로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는 4개 광역단체간 협약 1년 여 만에 기본계획조차 세우지 못한 채 물건너 간 셈.  

대전시 관계자는 "(아시안게임 개최지는)통상 8년 전 결정하는데 올해는 갑작스럽게 10년 전에 결정하겠다고 했다"며 "시간이 촉박했던 건 맞지만, 일정에 맞춰 서류를 제출하는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다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