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 의향서 제출 앞두고 정부 승인 안돼...공약 이행 실패

이승찬 대전시체육회장이 2030 아시안게임 유치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승찬 대전시체육회장이 2030 아시안게임 유치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아쉬움을 토로했다.

2030 아시안게임 유치를 공약으로 내건 이승찬 대전시체육회장(계룡건설 대표)의 공약이 수포로 돌아갔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 유치 제안서 제출 마감일인 22일까지 정부 승인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23일 오전 <디트뉴스>와 가진 전화 인터뷰에서 "대전시 입장에서는 노후된 체육시설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였는데 (무산돼)아쉽다"면서 "인천이나 부산은 아시안게임을 유치했고 광주와 대구도 유니버시아드나 세계육상경기대회를 유치하는 등 다른 광역단체는 대부분 대형 국제대회를 유치해 체육시설을 보완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인천 사례가 부각되면서 예산 문제와 함께 정부 차원에서 남북 공동 올림픽을 추진하면서 우선 순위가 밀린 것 같다"며 자체 분석한 뒤 "무엇보다 남북 공동 올림픽이 2030 아시안게임과 2년 터울로 붙어있다보니 부정적인 의견 때문에 정부에서 승인나지 않았다"고 서운해 했다.

이 회장은 "예산 문제는 충청권 4개 시도가 분담하니까 국비를 약간만 도와줘도 각 자치단체에서 예산 계획을 잘 짠다면 효율적으로 치룰 수 있었다"며 "예산 부담도 줄일 수 있었고 남북 공동 올림픽도 확정된 게 아니다"라고 거듭 서운함을 토로했다.

특히 그는 "대전이 대형 국제행사를 치른 게 엑스포 이후 없었기 때문에 아시안게임을 유치해 낙후된 체육시설도 보완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였다"면서 "기회가 주어지지 않은 부분에 아쉬움이 너무도 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아시아올림픽평의회에서 유치 제안서를 원래 2022년까지 받는 다는 것이었는데 갑작스럽게 공고를 내 4월까지 내라고 한 것은 또 다른 배경이 있다고 밖에 볼수 없다"며 "대전시 등과 향후 대응 방안을 조율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올초 진행된 대전시체육회장 선거 당시 2020년 아시안게임 유치와 체육회 예산 300억 시대 개막 등을 공약으로 내걸어 당선됐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해 2월 7일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해 협약을 맺고, 실무팀을 구성해 유치활동을 벌여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