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세종과 달리 학원·교습소 방역 소독 유일하게 지원 없어
열화상카메라도 중·소 규모 학교는 설치 못해 교육계 비판

사진=지난 13일 대전교육청의 미휴원 학원 지도점검 모습(대전교육청)
대전교육청이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이 적극적인 충남교육청이나 세종교육청과 달리 미온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지난 13일 대전교육청의 미휴원 학원 지도점검 모습(대전교육청)

코로나19로 인한 초중고 개학이 3차까지 연기된 가운데 대전교육청만 유일하게 학원·교습소 방역 소독을 지원하지 않거나 소규모 학교 열화상 카메라 설치 방법을 강구하지 않는 등 소극적인 행정으로 구설에 올랐다.

각 교육청은 코로나19사태 장기화로 학원·교습소 휴원율이 갈수록 낮아지자 방역 소독과 물품 긴급 지원 등 안전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학원·교습소 공간의 방역 소독 여부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학부모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우려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에 인근 충남교육청에서는 예비비 5억 7000만 원을 투입, 손소독제 외에 한 곳 당 15만 원 상당의 방역 소독을 지원하고 있다. 도내 모든 학원과 교습소는 물론 문해교육기관,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미인가 대안교육시설도 포함이다. 지역교육청별로 전문 방역업체와 수의계약을 맺어 규모가 작은 학원은 물론 큰 학원까지 수차례에 걸쳐 방역 소독을 할 수 있도록 한 것.

세종교육청도 학원·교습소 방역 소독 추진을 시와 협의 중이며 조만간 지원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대전 관내 학원·교습소들은 한 학원 당 4개씩 지급되는 손소독제 외에 대전교육청으로부터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대전시에서만 4ℓ 소독수를 나눠주고 있지만  1회 정도만 소독 할 수 있는 양이며 소독효과도 길어야 일주일 정도다.

학원총연합회 대전지부 관계자는 “시에서 지원하는 소독수 말고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 교육청에서 추경 등을 통해 지원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원이나 교습소에 방역 소독을 지원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학원 등은 사적인 시설인데다 교육부 지침도 없었다. 학원·교습소에 방역 소독을 지원하는 다른 교육청도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안전과 더 이상의 지역 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철저하게 방역 소독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 아래 예산을 편성했다"는 다른 시·도 교육청의 입장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각 학교별 열화상 카메라 설치도 논란이다.

22일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대전교육청은 학생수가 585명 이상이면 1대, 1500명 이상이면 2대의 열화상 카메라를  배치해 관내 136개교에 138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대전교육청이 교육지원청별 일괄 계약이 아닌 학교별 구매를 추진, 150여 곳에 달하는 학생수 585명 이하의 초중고는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 할 수 없다는 것. 

전교조 대전지부는 “보건교사들의 말을 종합하면 100대 이상 공동구매를 추진할 경우 1대 당 780만 원에 달하는 열화상 카메라의 단가가 300만 원 대로 대폭 낮아지기 때문에 학생수가 585명이 안 되는 중·소규모 학교에도 열화상 카메라 설치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일선 학교 관계자는 “최초 마스크 구입도 다른 곳과 달리 학교별로 하라는 등 본청이 너무 소극적이다. 이런 비상상황이면 다른 시도 교육청 사례도 먼저 알아보고 미리 선점도 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며 “구체적인 사정까지야 모르겠지만 맨날 뒷북만 쳐서 물량 확보도 못하고 학교 현장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