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굿즈 제작 업체에 마스크 주문
크기.두께 제각각, 필터 교환도 안돼
전교조 대전지부 "전량 회수하고 책임 물어야"

사진=전교조 대전지부가 지적한 일선 학교 배포 예정인 면 마스크의 문제점(전교조 대전지부)
사진=전교조 대전지부가 지적한 일선 학교 배포 예정인 면 마스크 문제점(전교조 대전지부)

코로나19사태 장기화로 혼란을 겪고 있는 일선 학교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할 대전교육청이 이번에는 엉터리 면 마스크 배포로 논란에 휩싸였다.

선제적·적극적 행정으로 중심을 잡기는 커녕 매번 뒷북 행정, 늑장 대응으로 오히려 학교 현장 혼란만 키우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 온 대전교육청은 결국 '사후약방문 교육청'이라는 꼬리표까지 얻게 됐다.

8일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대전교육청은 지난 1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면마스크 지원 계획'에 따라 일반용 면 마스크를 우선 구매해 일선 학교로 보낸다는 공문을 내보냈다. 

하지만 이틀 후인 지난 3일 각 학교 보건 교사들에게 "학교에 도착했거나 도착할 예정인 면 마스크의 품질을 다시 논의할 예정이니 사용하지 말라"는 연락이 온 것.

확인 결과 대전교육청이 한 업체를 통해 주문한 면 마스크는 원단이 두껍고 얇은 것이 섞여 있고, 크기도 제각각인데다 필터 교환이 되지 않는 품질이 낮은 면 마스크였다. 특히 이 업체는 마스크 전문 업체가 아니라 아이돌 굿즈를 제조하는 업체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 비상 상황이라 장당 1500원으로 38만 장을 공급하기로 업체와 수의계약을 한 것"이라며 "일부 학교에서만 불량이 확인된 것으로 추후 불량 제품에 대해서는 업체에서 교환을 해주는 것으로 얘기가 됐다"고 말했다. 전량 회수는 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렇게 품질이 낮은 면 마스크를 아이들에게 제공하려고 하다니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며 "대전교육청의 안전불감증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무리 일반용 면마스크라 하더라도 최소한 필터가 들어 있는 제대로 만들어진 제품이어야 하지 않느냐"며 "보건교사에게 검수 및 샘플 제출을 지시할게 아니라 해당 업체에서 전량 회수하고 업체 및 교육청 관계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전교조 대전지부는 "대전교육청은 뭐든 위에서 시키는 것만 하려고 한다.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일도 교육부 공문만 기다리며 대전만의 철학도 가이드라이도 없다는 얘기가 현장 교사들뿐만 아니라 교육계 바깥에서도 들리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로 각 시·도교육청의 업무 역량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전교육청은 열화상 카메라 학교별 구매, 학원 방역 소독 미지원, 온라인 개학에 따른 세부 가이드라인 제시 미흡 등 코로나19 관련 대응 능력 부족으로 끊임없이 구설에 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