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관련, 안전관리 강화 방안 ‘주문’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와 관련해 해외 여행의 전반적인 안전 점검과 안전성 강화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사진=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관련 보고를 받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와 관련해 해외 여행의 전반적인 안전 점검과 안전성 강화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사진=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관련 보고를 받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와 관련해 헝가리 정부와 긴밀한 협조 체제 구축을 당부했다.

또한 언론 브리핑 일원화를 통해 혼란을 최소화하고, 사고 가족들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순조로운 지원이 되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동시에 해외여행의 안전성 강화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모든 외교채널과 가능한 물적, 인적 자원을 총동원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헝가리 정부와 협력해 사고원인 규명에도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 각 부처는 사고수습이 마무리될 때까지 긴밀히 협력하며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해줄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피해 가족들에 대한 지원은 피해 가족들 심경을 헤아려 내 가족을 돌보는 마음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피해 가족들이 구조와 수색 상황을 몰라 애태우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가족들에게 최대한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언론에게는 확인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 부정확한 보도로 혼란을 주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계기에 해외여행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해 주기 바란다”며 “해외여행 3000만 명 시대를 맞아 사후 조력뿐만 아니라 사전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헝가리 유람선 사고 관련 현장 방문보고를 받았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강 장관은 실종자 탐색과 침몰 유람선 인양과 사고 책임규명에 대한 우리 정부의 높은 관심과 의지를 헝가리 측에 각인시킴은 물론, 전폭적 협력 의지를 확보했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강 장관은 강 하류 인접국가에 지속적인 수색을 요청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가족들과 언론을 대상으로 매일 브리핑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국회 파행에 따른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등 민생 법안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에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이미 여러 차례 국회 정상화와 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개최와 정당 대표들과 회동을 제안한 바 있다”며 “며칠 후면 북유럽 3개국 순방이 예정되어 있다. 최소한 그 이전에 대화와 협력의 정치가 복원되고, 국회가 정상화되길 기대한다”며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는 9일부터 16일까지 6박8일 일정으로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등 북유럽 3개국 해외순방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