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지역구 관리 집중, 원외인사 존재감↓
‘민주당 vs 한국당’ 대결구도에 소수당 ‘전전긍긍’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현역 국회의원들이 지역구 관리에 집중하면서 원외 인사들과 소수정당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자료사진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현역 국회의원들이 지역구 관리에 집중하면서 원외 인사들과 소수정당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자료사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후폭풍으로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현역 국회의원들이 지역구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비롯해 현안은 산적해 있지만,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활동에 물리적 여유가 생기면서 국회 파행을 활용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하지만 내년 총선을 준비 중인 원외 인사들과 소수정당은 자신들의 존재감이 묻히고 있다는 점에서 전전긍긍하고 있다.

4개월 째 문 닫은 국회, 현역들은 ‘지역구로’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3월 임시국회를 제외하고 올 들어 4개월간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한 여야 간 대립으로 국회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추경안과 주요 민생법안 5월 임시국회 역시 소집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이러면서 지역 국회의원들은 대부분 의정활동을 각종 지역구 행사와 민원 현장 방문에 할애하면서 내년 총선을 대비한 행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충청권 의원실 한 보좌진은 “여야 할 것 없이 의원들 대부분 지역 의정활동에 치중하면서 국회에 머무는 시간이 크게 줄었다”며 “총선이 코앞에 다가온 가운데 국회마저 문을 열지 않고 있으니 지역구 관리에 공을 들일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국회 파행이 장기화하면서 관심의 초점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쏠리고 있는 부분을 주목하고 있다. 여야 대치 국면이 민주당과 한국당 위주로 흘러가면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소수당 입지가 크게 좁아졌기 때문이다.

민주-한국, 충청권 지역구 의석 ‘양분’
주도권 쟁탈전 밀린 원외‧소수당 고심 깊어

더욱이 충청권은 민주당과 한국당이 지역구 의석수를 양분하고 있는 정치지형이다 보니 총선을 앞두고 원외 인사들과 소수당의 고심이 깊어지는 모양새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지난 7일부터 18일 간에 걸친 ‘민생투쟁대장정’을 마친 데 이어 민주당은 맞불 성격으로 27일부터 ‘추경 연계 민생투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해찬 대표를 중심으로 일자리 문제와 청년과 중소기업, 자영업자·소상공인 관련 현장을 우선적으로 찾아 민심을 최대한 끌어안을 계획이다.

여기에 최근 강효상 한국당 의원과 외교부 직원의 한미 정상회담 통화 내용 누설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정원장 회동 적절성 논란 등이 겹치면서 국회 정상화는 요원한 실정이다. 현역 의원들이 웃는 동안 원외 인사들과 소수정당들이 갖는 위기감이 커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민주당의 한 원외인사는 “현역 의원들은 평일과 주말 가리지 않고 지역구 행사장을 누비고 있고, 행사장에서도 각종 의전은 현역 우선”이라며 “내년 총선에서 현역의원 경선을 원칙으로 공천 룰이 정해졌지만, 지금 분위기라면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조규선 바른미래당 지방자치분권위원장은 28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국회를 장기간 마비시켜 놓고 태업 중인 현역 의원들이 밥그릇 챙기기에만 혈안”이라고 비판한 뒤 “지금은 싸우는 정치가 아닌 포용의 정치가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당의 극단적이고 소모적 정쟁에 국민들이 직접 나서는 정치 혁명이 필요하다”며 “내년 총선에서도 연동형비례대표제를 통한 다당제가 이루어져야 하는 직접적인 이유”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당은 장외투쟁 대신 ‘정책투쟁’으로 대여(對與) 공세를 강화하면서 국회 등원을 거부하고 있고, 여당도 계획했던 추경안 통과 시점이 데드라인을 넘기면서 한국당 등원을 재촉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어서 국회 파행은 더 장기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