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대전노동청에서 기자회견
종교계 인사들, 성심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 합동 조문

28일 오전 10시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가족들이 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와 대전고용노동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족들이 28일 대전노동청을 향해 사고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엄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가 주최해 이날 오전 대전고용노동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유가족 등은 “지난해 5월 폭발사고가 발생한지 9개월 만에 또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며 “더 이상 위험한 현장에 꽃같은 청년들이 내몰리지 않도록 대전시, 노동청, 방위사업청은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안전조치를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유족은 “노동청과 방위사업청이 서로 자기 관할이 아니라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같은 사업장에서 여덟 명의 청년이 목숨을 잃었는데 관련 기관들은 서로 눈치 보기에만 급급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위험요인발굴서로 보고된 개선 요청을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핑계로 회사가 이를 묵살했다”며 “더 이상 위험한 현장에 청년들이 내몰리지 않도록 국민들이 지켜봐달라”고 호소했다. 

현장 노동자들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135건의 위험요인발굴서를 작성해 작업환경 개선을 요구해왔다.

김용태 천주교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장.

김용태 천주교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장은 "지난해 말 태안발전소에서 24살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 군이 사망했고 지난 20일에도 현대 당진제철소에서 50대 노동자가 참변을 당했다"며 "노동현장이 안전한 삶의 터전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와 유족은 사고 원인 조사와 안전조치 개선에 유가족과 유가족이 추천한 전문가 등의 참여를 요구했다. 또 고용노동부 장관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등이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에는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와 성서대전 실행위원장, 대전충남보건의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등도 함께했다.

한편 대전 종교시민사회단체는 기자회견 후 한화 폭발사고 희생자들의 빈소가 마련된 성심장례식장을 찾아 합동 조문했다.

대전노동청 앞에서 진행된 대전 종교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모습.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