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충남도청서 기자회견 "4대강 사업은 무모한 시도"
지역 반발기류 의식 "도민피해 없도록 하겠다" 약속

양승조 충남지사가 최근 정부가 발표한 금강수역 보 처리 방안에 대해 "원론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 주변지역 주민들의 반발기류와는 상반된 입장이어서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양 지사는 25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사업은 자연에 대한 기본적 인식이 결여된 무모한 시도였다"며 "이번 정부의 결정에 원론적으로 찬성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업용수, 식수에 대한 선대비가 돼야 한다는 점을 밝힌다"고 전제했다. 주민 반발기류를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지난 22일 정부가 세종보 해체, 공주보 부분해체, 백제보 상시개방 방침을 발표하자 해당 지역에서는 농업용수 확보 대책, 지역주민 통행문제, 백제문화제 부교 설치 등에 따른 수위 유지 문제 등을 이유로 반발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이와 관련 양 지사는 "7월 예정인 국가물관리위원회 구성 시 농업용수 확보 대책 등 우리 도의 의견이 적극 개진될 수 있도록 하고, 물 이용 대책 추진과 관련해 지역 여건에 대한 검토 분석 및 각계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대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체 과정이 3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충남도민, 농업인들이 절대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