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이통장협의회 등 대책위 환경부 항의 농성
세종시 보 철거하더라도 문제점 해소할 대책 내와야
공주시 부분해체도 경관과 농업용수 확보 담보돼야
부여군 농업용수를 안정적 공급할 수 있게 국비지원

22일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금강수계 3개 보 가운데 해체하기로 발표하 세종보 전경.
22일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금강수계 3개 보 가운데 해체하기로 발표하 세종보 전경.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2일 금강수계 3개 보를 해체하거나 부분해체, 상시유통하는 방안을 제시하자 지방자치단체와 농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세종시 공주시 등 자치단체와 농민들은 농업용수 확보 방안 등이 선행돼야 한다며 격앙된 모습을 보이고있다.

이국현 공주시 이·통장협의회 회장은 이날 디트뉴스 통화에서 "현재 공주보를 개방한 것만으로도 영농에 어려움이 있다"며 "공주보에 저장된 물을 농업용수로 활용하는 농민들은 영농철 물 부족 현상을 어떻게 할지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공주보 위에 난 왕복 2차선 도로를 이용해 시내로 진입하는 우성면 주민들도 공주보가 철거·변형되면 눈앞에 있는 공주 시내를 20분 넘게 돌아서 다녀야 한다.

이·통장협의회를 포함한 공주지역 300여 단체로 구성된 대책위는 이날 오후 3시 환경부를 항의 방문하고 2만여명의 반대 서명 문건을 전달한다.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22일 금강 세종보는 해체, 공주보는 부분해체, 백제보는 상시개방 방안을 제시했다.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크게 반발하면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사진=부분해체가 제시된 공주보 전경.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22일 금강 세종보는 해체, 공주보는 부분해체, 백제보는 상시개방 방안을 제시했다.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크게 반발하면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사진=부분해체가 제시된 공주보 전경.

세종 공주시는 각각 입장문을 발표했다.

세종시는 "보를 철거할 경우 수질 생태계가 개선되는 측면이 있지만 수위가 낮아져 신도시 호수공원과 제천, 방축천 등에 물을 공급하는 양화취수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보를 철거하더라도 이런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한 뒤에 해체를 진행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공주시도 입장문을 통해 "공도교를 유지하게 되서 반갑지만 보에 대한 부분해체는 농업용수 확보와 유네스코 유산인 공산성의 자연경관을 위한 물확보차원에서 제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보다 먼저 김정섭 공주시장은 지난 20일 국무총리, 환경부 장관, 청와대 정책실장,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보내는 건의문을 통해 "공주보 위에 난 왕복 2차선 도로(공도교)가 유지돼야 하고, 보 기능을 통해 영농철 농업용수가 확보돼야 한다"며 해체 반대 의사를 밝혔다.

김 시장은 백제문화제와 석장리 구석기 축제 등 주요 지역 축제가 열릴 때 유등과 부교 설치를 위해선 보 문을 닫아 적정 수위를 유지해야 하는 문제도 거론했다.

백제보 상시 유통 방안을 전달받은 박정현 부여군수도 농업용수 부족을 우려하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공주시와 시민들이 금강에 설치된 공주보를 놓고 보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라조 주장하고 있다.사진은 평산리 주민들이 해체를 반대하는 프래카드를 내걸었다.
공주시와 시민들이 금강에 설치된 공주보를 놓고 보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평산리 주민들이 해체를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박 군수는 "부여는 백제보 인근 시설 하우스를 포함한 농경지가 많고, 금강물에 농업용수를 의존하는 지역"이라며 "백제보 상시개방에 따른 물 부족 상태가 농업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큰 만큼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국비 지원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청권 지역국회의원도 나섰다. 해당 지역구인 정진석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농민과 지역주민들 의견은 완전히 배제된 채 4대강 사업 반대론자들만이 모여 내린 결정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정 의원은 이어 “짜 맞추기식 조사와 편향된 구성으로 이루어진 4대강 조사평가를 처음부터 다시 실시하고, 지역주민과 농민이 조사평가에 직접 참가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한국당 충청권 의원들은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금강보 해체 중단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주민과 농민이 배제된 4대강 조사평가 즉각 중단과 4대강 참여 토론 보장, 4대강 조사평가 과정 투명 공개 및 필요예산 공개 등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리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충청인들과 함께 깨어있는 국민들과 함께 문재인 정권의 4대강 보 파괴에 맞서 싸울 것”을 선언했다.
 
한편 환경단체는 위원회의 결정을 환영하는 내용의 성명을 내고 후속 절차의 차질 없는 이행을 촉구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성명에서 "금강 세종보와 공주보 철거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보 철거는 사필귀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금강 생태계 회복을 위해 앞장서야 할 공주시 또한 어이없는 요구를 하고 있다"며 "보 철거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준비 작업이 필요하다. 생태계 복원을 최우선에 두고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