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박찬근 의원 제명 징계 부결 관련 비판 성명

대전 중구의회가 박찬근 의원에 대한 제명 징계안을 부결하고 출석정지 30일로 징계하자 지역 정치권과 여성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 중구의회가 박찬근 의원에 대한 제명 징계안을 부결하고 출석정지 30일로 징계하자 지역 정치권과 여성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은 중구의회 본회의장 모습.

대전 중구의회가 성추행 의혹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박찬근 의원에 대한 제명 징계안을 부결시킨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지역 여성단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는 17일 논평을 통해 "성추행 사건에 대한 중구의회의 안이한 결정은 시대흐름을 읽지 못하고 외부의 눈총으로 인해 마지못해 생색내기로 징계한 것"이라며 "안한 것만 못한 1개월 출석 정지 징계"라고 비판했다.

이어 "성평등 대통령을 표방한 문재인 정부와 여당으로서 더불어민주당은 절반의 유권자-여성들의 투표- 덕분에 당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인으로서 민의를 대변하는 기구에서 오히려 여성인권을 사소하게 치부한 대표적인 사례로 기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식구를 감싸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중구 유권자를 감싸는 의회가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는 속담을 빗대어 4년간 의정활동을 어떻게 할지 의구심이 가시질 않는 지금"이라며 "민주당 대전시당은 여성인권에 대한 정치와 정책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향후 대책을 심도있게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대전시당도 16일 성명을 통해 "성추행한 것도 모자라 정치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로 기소된 박 의원에 대해 시민적 여망인 제명을 대신해 의정 활동비를 고스란히 받는 '유급휴가와 같은 출석정지' 결정을 내린 것은 민주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폭거"라며 "민주당은 박 의원 부결사태가 성추행을 당한 피해여성의원들은 물론이고, 민주당을 뽑아준 대전시민들을 무시하는 처사이자 그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결정이었다는 것을 똑똑히 기억해야 한다"고 힐난했다.

한국당은 또 "이번 부결로 인해 박찬근 의원의 정치적 생명은 연장 됐을지는 모르지만 자신이 모든 혐의를 인정한 만큼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스스로 의원직을 내려놔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그것만이 본인을 뽑아준 중구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임을 다시한번 강조한다"고 박 의원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중구의회는 지난 14일 본회의를 열고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요구한 박 의원의 제명건을 상정했지만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로 부결됐다. 대신 출석정지 30일 징계가 내려지면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