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 11월 3주 주중집계 52.5%..취임 후 '최저치'
김의겸 대변인, 경제지표 개선 시기 질문에 “최대한 신속히 성과 낼 것”

리얼미터가 22일 발표한 문재인 대통령의 11월 3주차 국정수행 지지도. 리얼미터 홈페이지.
리얼미터가 22일 발표한 문재인 대통령의 11월 3주차 국정수행 지지도. 리얼미터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청와대는 직접적인 언급을 피한 채 상황을 주시하는 분위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과 관련한 질문에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만 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9~21일까지 사흘 동안 전국 만 19세 이상 유권자 1505명을 대상으로 한 문 대통령 11월 3주차 국정수행 평가 조사결과 긍정 평가가 전주 대비 1.2%포인트 하락한 52.5%로 집계됐다. 8주째 내림세인 동시에 취임 후 최저치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는 2.6%포인트 오른 42.0%, '모름/무응답'은 1.4%포인트 감소한 5.5%를 기록했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리얼미터는 경제·민생 악화와 함께 지난 주말부터 확산된 '혜경궁 김씨' 논란이 문 대통령 주변 지지층인 보수·중도 성향을 중심으로, 여권·진보 진영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3분기 가계소득 결과와 관련해 소득양극화 지표가 언제쯤 개선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아프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가계 동향에서 나타나는 통계 상황의 엄중함을 저희가 잘 인식하고 있다. 최대한 신속하게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