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부시장 권한조정, 출자·출연기관 독립성 강화 등 골자
지난 정부 갈등현안 및 논란성 공약, 가을에 ‘그랜드플랜’ 제시

대전시 업무보고를 받고 있는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 시장직 인수위원회 제공.
대전시 업무보고를 받고 있는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오른쪽 두번째). 시장직 인수위원회 제공.

허태정 당선자가 이끄는 민선7기 대전시정은 획기적 조직개편보다 기능조정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허 당선자는 주요 보직자의 전문성과 책임을 보장하고 출자·출연기관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 핵심관계자는 21일 <디트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이 같은 방향을 제시하며 “이번 주 시정업무보고를 받고 다음 주쯤 인사의 밑그림을 그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정무부시장 기용과 관련 “정무부시장의 기능조정에 대한 고민이 먼저”라며 “정무부시장 본연의 역할은 의회, 언론, 시민단체와 잘 소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선택 전 대전시장은 ‘대전시 행정기구설치조례’ 개정을 통해 지난 2015년부터 정무부시장이 문화체육관광국과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업무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도록 한 바 있다. 허태정 당선자는 정무부시장의 행정적 소관업무를 축소하고 본연의 ‘정무’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권한조정에 나설 것으로 예측된다. 

인수위는 지방공기업 등 출자·출연기관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인수위 핵심관계자는 “그 동안 시 내부 인사적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간부공무원을 공기업 임원으로 내보내는 관행이 있었는데, 전문성과 독립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방식”이라며 “출자·출연기관 내부인사가 승진해서 임원을 맡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낙하산, 회전문 인사논란은 출자·출연기관 인사 때마다 불거진 단골메뉴로 ‘근본적 개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았다. 특히 대전도시공사 등 4대 공기업 사장 임용에 적용하고 있는 인사청문간담회 실효성 문제도 해결해야 할 숙제로 손꼽힌다. 이 문제도 허태정 당선자가 풀어야할 숙제다.

권선택 전임 시장 때부터 이어져 온 각종 갈등현안 사업, 이번 선거과정에서 논란을 일으킨 공약사항 등에 대해서는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올 하반기 그랜드플랜을 제시하겠다는 것이 허 당선자의 복안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 핵심관계자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당장 속 시원하게 정리해 발표하는 것을 바라는 분들도 있겠지만, 행정의 안정성을 고려하고 공약의 실현가능성 검토와 의견수렴 등을 통해 안정적 기반을 만들려면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며 “올 가을쯤 그랜드플랜을 만들어서 시민들에게 구체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정부로부터 이어져 온 갈등현안은 도시철도2호선 트램사업, 월평공원을 포함한 민간공원 특례사업 등이 있으며 보문산 대전타워 건설계획이 담긴 허태정 당선자의 보문산 개발공약 또한 환경단체 반대에 부딪혀 있어 재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