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보직이동과 사무실 재배치, 일부 업무공백 우려

2일 대전시 조직개편 첫날, 공직자들은 보직이동 사무실 이동 등으로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2일 대전시 조직개편 첫날, 공직자들은 보직이동 사무실 이동 등으로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2일 2019년 새해를 맞은 대전시정은 조직개편에 따른 보직이동과 사무실 이동 등으로 어수선한 첫 날을 보냈다. 팀장급 이상 간부들에게는 외부에서 ‘축하 난’이 연이어 배달되는 모습, 각층 복도와 5층 외부 흡연공간에 삼삼오오 모여 서로의 보직이동 등을 묻는 장면이 자주 연출됐다.

공간재배치가 이뤄졌지만, 일부 부서에서는 칸막이와 책상 등을 옮기느라 복도에 사무실 기물이 늘어서 있고, 집기를 나르는 분주한 모습도 목격됐다. 공직자들은 오가며 만나는 동료들에게 보직 이동 등을 알리고 새해 인사를 하기에 여념이 없는 하루를 보냈다.  

앞서 대전시는 “민선7기 핵심 가치 실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능 중심의 조직 재설계”라며 기존 ‘2실 7국 2본부 62과’ 조직체계를 ‘2실 8국 2본부 61과’로 개편한 바 있다. 

이날 대전시를 방문한 외부인들은 대전시 조직개편과 사무실 재배치 내용을 몰라, 일부 혼란을 겪기도 했다.  

2층에 있던 지역공동체과는 8층으로, 12층에 WTA사무국은 2층으로 자리를 옮겼다. 11층의 통계담당은 4층으로 이전됐으며, 신설된 투자유치과는 7층에 배치됐다. 신설된 성인지정책담당관은 11층에서 근무하고, 법무담당관도 12층에서 11층으로 이사했다. 

이 밖에 신설된 교육복지과는 12층에 배치됐으며 옛 충남도청에서 근무했던 도시재생과와 도시정비과 등 인력도 각각 본청 14층과 15층으로 자리를 옮겼다. 정무·자치분권보좌관은 기존 사무실에서 15층 기존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 사무실로 이사했고, 시민안전실 민생사법경찰과는 8층에서 18층으로 이전했다. 

10층 시장실 아래층인 9층은 기존 대변인실과 기자실, 인사혁신담당관, 자치분권국이, 시장실 윗층인 11층은 기획조정실 산하의 정책기획관, 성인지정책담당관, 예산담당관, 국제협력담당관, 법무담당관이 사용하게 된 점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청사배치를 담당한 대전시 관계자는 “업무의 연계성을 고려한 공간 재배치가 이뤄졌다”며 “기존 사무 공간 내 조정으로 이동을 최소화하는 등 가급적 현 공간에서 사무실을 재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직개편 초기 시점인 이달 초순은 업무 인수인계 자체가 공직사회 업무 중점이 될 전망이다. 2일 보직이동과 사무실 재배치 과정에서도 기존 상급자가 하급자를 손수 인솔해 새 부서에 소개를 시키고 인사하는 장면이 곳곳에서 목격되기도 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일부 업무혼선이 빚어질 것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새 보직을 맡게 된 일부 공직자들이 서둘러 업무파악을 하지 못할 경우 조직개편 후유증인 업무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이야기다. 

익명의 시 고위관계자는 “허태정 시장이 보직순환을 인사의 원칙으로 강조하고 있는 만큼, 민선 7기에서 자주 목격될 수 있는 모습”이라고 평가한 뒤 “당장 업무혼선과 혼란이 전혀 없을 것이라 장담하기 어렵지만,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적응기를 거쳐 조직이 안정될 수 있도록 다양한 내부점검과 평가가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