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장선거에서 박성효 자유한국당 후보와 남충희 바른미래당 후보가 후보 단일화 협상을 논의하고 있다. 박 후보는 지난 24일 후보 등록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남충희 후보와 협치를 전제로 힘을 합친다면 바람에 의해 당선되려는 민주당 후보보다 시민께 더 나은 행복과 희망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며 후보 단일화를 제안했다.

다음날인 25일 남 후보는 무조건 이기기 위한 정치공학적 단일화로는 대전시민의 여망을 담을 수 없을 것이라면서도 “정책 합의를 통해 연합정부를 구성하자”고 역제안하면서 실무협상단을 꾸려 논의를 시작하자고 했다. 이에 따라 두 후보 측의 실무협상이 진행중이다. 성사되면 지방정부로선 처음으로 연정(聯政) 가능성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는 셈이다.

박성효 후보는 보수당인 자유한국당 소속이고, 남충희 후보는 중도 보수로 볼 수 있는 바른미래당 소속이란 점에서 두 당이 후보를 단일화하면 범보수 진영의 표를 결집시키는 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여당의 지지율이 압도적으로 높아 ‘기울어진 운동장’이란 평가 속에 실시되는 선거여서 후보 단일화로 선거판을 흔들어야 한다는 기대감이 보수층에겐 있을 것이다.

그러나 후보단일화가 단순히 선거에서 무조건 이기고 보자는 수단으로 인식되면 연정은 별 효과를 내지 못할 것이다. 자리 나눠먹기로 비춰지면 단일화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는 두 후보는 범 보수 진영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만큼 우선은 정책을 공유하는 공약을 정리하고, 연정을 어떻게 펼칠 것인지를 제대로 설명하여 대전시민들의 공감을 얻어내는 게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 특히 지방선거에서 연정(聯政)은 낯선 게 사실이다. 그러나 정책과 공약에서 유사성이 높다면 연정도 나쁠 게 없다. 정책의 방향이 비슷한 정당끼리 연합하는 게 현실적인 선택이다. 가령 트램 문제에 대한 두 후보의 입장이 비슷하면서 민주당 후보 측과 큰 차이가 있다면 이런 사안을 연정의 명분으로 내세울 수도 있다. 대전의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하며 연정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를 분명하게 제시해야 단일화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