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빅데이터 분석, 이상민-정책자문단 확대, 허태정-정책공약 제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경선에 뛰어든 이상민 국회의원,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왼쪽부터).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경선에 뛰어든 이상민 국회의원,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왼쪽부터).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이 대전시장 후보선출을 위해 경선여론조사(11~13일)를 진행 중인 가운데, 각 경선주자들이 막판 지지세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신이 앞서가고 있음을 주장하는 자료를 제시하거나, 지지선언을 끌어내고,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다양한 수단을 동원하고 있는 것.

먼저 박영순 예비후보측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와 구글에서 ‘박영순’을 검색하는 건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자료를 제시했다. 

박 예비후보측에 따르면, ‘박영순’ 검색건수는 지난 1월 2690건에 불과했지만, 2월에는 4550건, 3월에는 8260건으로 증가했고, 특히 경선이 시작된 11일 현재 1만 건을 넘어섰다. 

캠프 관계자는 “박영순 키워드 검색량이 1월 이후 매달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박 후보가 다양한 정책과 관심거리를 제공해 유권자의 이목이 집중된 것으로 풀이된다”며 “각종선거에서 여론조사보다 빅데이터의 정확도가 높다는 것은 미국 대선이나 2017년 19대 대선에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상민 국회의원(유성을)측은 4차 정책자문단을 구성하고 동료 국회의원의 지지선언을 끌어내는 등 외연확장에 나섰다. 이 의원측이 12일 공개한 4차 정책자문단엔 학자·경제인·예술인 등 각계각층이 포함됐다. 이날까지 자문단에 이름을 올린 인사는 총 318명이다.  

이 의원은 “앞으로도 대전지역 전 분야를 아우르는 정책자문단을 지속적으로 영입해서 대전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한 최선의 정책을 도출해내겠다”고 말했다. 경선통과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으로 읽힌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폭로전으로 전국구 스타로 떠오른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이상민 의원 지지에 나서기도 했다. 안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올곧은 정의감에 그의 소신이 더해지고 강력한 추진력에 그의 열정이 더해진다면 대전은 대한민국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허태정 예비후보는 정책대안 제시로 승부를 걸었다. 주민참여예산제 혁신과 참여예산규모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한 지방행정 쇄신안을 발표했다. 본질적으로 시민의 직접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허태정 예비후보의 구상이다.

시민감사관제, 시민배심원제, 공론조사 등을 시정에 도입하고, 주민소환과 발안·투표제를 활성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거수기 논란’이 컸던 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출자·출연기관 운영조례를 개정해 지방공기업 운영을 개혁해 나가겠다는 내용도 발표했다. 

허태정 예비후보는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이 구체적으로 향상된다는 것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을 것이며, 재정집행의 건전성과 투명성도 높일 수 있다”며 “시민이 주인되는 시정이 될 수 있도록 시민참여를 더욱 구체화하고 넓혀나가 시민민주주의를 완성하고 문재인정부의 자치분권을 실현하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