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의혹 김철권 징계안 찬성...조만간 원포인트 임시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 서구의원들이 불과 일주일만에 입장을 선회했다.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의원의 징계에 대해 반대에서 찬성으로 바꾼 것으로, 이는 대전시당위원장의 경고 조치가 결정적인 원인으로 풀이된다. 사진은 제7대 서구의회 개원식 모습.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 서구의원들이 불과 일주일만에 입장을 선회했다.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의원의 징계에 대해 반대에서 찬성으로 바꾼 것으로, 이는 대전시당위원장의 경고 조치가 결정적인 원인으로 풀이된다. 사진은 제7대 서구의회 개원식 모습.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 서구의원들의 행태가 연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동료 의원에 대한 징계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지만 불과 며칠만에 찬성 입장으로 선회해 눈길을 끈다.

26일 서구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 23일 자유한국당 소속 이한영 의원 등이 요구한 김철권 의원 '징계요구의 건'과 '임시회 소집안'이 다수 의원들이 동의를 받아 의장에게 제출됐다.

사실 관심은 민주당 의원들이 과연 서명을 할 것이냐에 맞춰졌다. 확인 결과 김 의원 징계 요구에 대해 민주당 의원 10명 가운데 홍준기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9명이 찬성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4명도 김 의원의 징계안에 서명해 총 13명이 징계를 요구한 셈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16일 열린 본회의에서는 전혀 다른 입장을 보였다. 당시 서구의회는 윤리위원회가 성추행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고 벌금형을 선고받은 김 의원에게 제명 징계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표결에 부쳤지만 부결됐다.

김 의원을 제외한 서구의회 의원 19명(민주당 10, 자유한국당 8, 바른미래 1) 중 찬성은 6명에 불과했고 반대 10명, 기권 3명이 나왔다. 비밀투표로 진행되다 보니 어떤 의원이 찬반을 투표했는지 알수는 없지만, 지역정가는 대체로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이 반대표를 던지면서 부결됐다는 해석들이 많았다.

이는 최근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미투 운동에 찬물을 부은 것으로, 지역사회는 민주당 구의원들의 동조와 침묵이 이같은 현상을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시민들이 쥐어준 권한과 권리를 이용해 성추행 구의원을 감싸고, 비밀투표를 통해 본인들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서구의회는 민심을 대변할 자격이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언론도 민주당 서구의원들의 행태를 연일 비판했다.

이같은 지역사회의 뭇매는 불과 일주일만에 전혀 다른 결과로 나타났다. 이는 박범계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의 경고 조치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박 위원장은 지난 23일 서구의원 10명 전원에 대해 '경고' 조치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에서 잇따라 비판 여론이 제기되는 것에 대한 사후조치 성격이 짙었다.

대전시당위원장이 지방선거를 불과 2개월여 앞둔 상황에서 조치를 취하자 서구의원들은 당 입장과 궤를 같이 하기 위해 김 의원에 대한 징계를 찬성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서구의회는 이르면 오는 28일 김 의원 징계를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고 징계를 확정한다는 방침이어서 징계 수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김 의원은 강제추행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1심에서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은 뒤 항소해 현재 항소심 계류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