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가, 민주당 향해 비판 시선..당헌당규도 무용지물

최근 민주당과 관련한 몇몇 사례들을 두고 지역정가와 시민들로 부터 원성을 사고 있다. 사진은 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
최근 민주당과 관련한 몇몇 사례들을 두고 지역정가와 시민들로 부터 원성을 사고 있다. 사진은 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

"내편만 감싸고 도는 줄 세우기 정치, 계보 정치가 민주당 대전시당에 만연하고 있다."

최근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이 발표한 논평 중 한 대목이다.

바른미래당의 논평은 최근 민주당에 영입된 김소연 변호사와 관련된 내용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비단 이 뿐만 아니라 몇몇 사례를 두고 민주당과 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을 향한 비판의 시선이 제기되고 있다.

일단 김 변호사를 보자. 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 12일 오후 2시 23분께 보도자료를 통해 김 변호사를 영입해 오는 6월 13일로 예정된 지방선거에서 서구 6선거구 시의원에 출마시키겠다고 밝혔었다. 보도자료를 접한 출입기자들은 대부분 해당 지역구 시의원인 전문학 시의원이 지방선거에서 불출마한 뒤 청와대 행정관으로 이동하고 그 자리를 김 변호사가 바통을 이어받는 것으로 해석했다.

그리고 김 변호사의 영입은 박 위원장 작품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실제 박 위원장과 김 변호사는 오래전부터 친분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박 위원장이 SNS를 통해 노골적으로 김 변호사를 칭찬했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지역정가에서 "시당위원장이 특정인을 띄우기하는 것은 그 사람에게 공천을 겠다는 심산으로 읽혀질 수밖에 없다"고 박 위원장의 계보정치를 비판했다.

김 변호사 사례 이외에도 또 다른 사례가 있었다. 바로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 복당과 관련해서다. 김 의장은 지난 2016년 7대 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당 방침을 따르지 않고 해당행위를 했다는 이유에서 중앙당으로부터 제명됐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제명의 경우 징계 확정일로부터 5년 이내 공직선거 출마를 '부적격' 기준으로 삼고 있음에도 복당을 허용했다.

김 의장의 복당은 이미 박 위원장이 오래전부터 복당 가능성을 언급하며 설마설마 했지만, 실제 현실로 나타나면서 지역 정가는 민주당이 스스로 만든 당헌당규를 무용지물로 만들고 있다는 비아냥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대전시당은 김 의장이 아직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후보자로 등록하지 않은 데다 복당도 예외조항을 근거로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에서 결정했다고 항변하고 있지만, 지역 대표격인 박 위원장이 지난 1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해당행위로 제명된 김 의장의 복당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을 향한 비판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서구의회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들은 성추행 혐의로 1심에서 벌금형이 선고된 자유한국당 김철권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사실상 무효처리했다. 최근 사회적인 분위기가 여성에 대한 성범죄에 엄벌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10명으로 구성된 민주당 서구의원들은 김 의원의 징계를 눈감았다. 동료 의원 감싸기로 밖에 볼 수 없는 부분이다.

이를 두고 정의당은 "민주당의 동조와 침묵 속에 서구의회는 뜨겁게 타오르는 미투 운동에 찬물을 부었다"면서 민주당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했으며,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박범계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이 적폐청산에 앞장서는 인물 아닌가. 내부 적폐부터 청산에 나서라"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민주당의 행태를 지켠 본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와 당 지지도 고공행진에 힘입은 오만함으로 미투에 눈감고 있다"면서 "서구의회 의원들의 미투외면과 박범계 위원장의 독단은 시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선거를 앞두고 잘못된 관행을 깨끗하게 청산하지 못하고 고치지도 못한 것 같다"며 "각성하고 더 겸손하며 새로운 각오를 다지도록 분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