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총장 후보 인터뷰] 컴퓨터공학과 교수

<디트뉴스>는 직선제로 치러지는 한밭대 총장 선거가 오는 4월 12일로 확정됨에 따라 선거에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 7명에 대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인터뷰 질문지는 사전에 7명 모두에게 전달했고, 그에 대한 답변이 도착한 만큼 도착 순서대로 1명씩 보도할 계획입니다./편집자 주

이재흥 한밭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이재흥 한밭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이재흥 한밭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디트뉴스>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약 28년 동안 한밭대학교에서 근무하면서 그 누구보다도 이 학교에 애정을 갖게 됐다"며 "그동안의 교육과 연구들, 그리고 활동했던 다양한 경험들을 활용해 평생 근무한 한밭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마지막 헌신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이 교수는 세종시로의 이전과 관련 "장기적으로 세종시 이전에는 찬성이지만 우리대학의 경쟁력 확보가 더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이라며 "먼저 우리 대학의 인문 및 경상 계열과 본부가 이전해 정체성 확보도 하고 세종시에서 요구하는 교육수요에 맞춰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대학 브랜드 강화와 창의형 미래 교육혁신, 대학 연구환경 및 행정프로세스 개선, 구성원간 소통 및 상생의 문화 조성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그는 "최근 3년 4개월 동안 산학협력단장직을 수행하면서 우리 대학이 처해 있는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그동안 외부 활동에서 만들어진 인적 네트워크가 가장 큰 장점"이라며 "산학협력을 강조하는 대학으로서 특히 대외 교섭 능력이 있는 총장이 필요하다"고 자신을 홍보했다.

그러면서 "한밭대 발전을 위해 제가 가진 모든 경험과 역량을 발휘해 헌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모든 구성원들의 자긍심을 갖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다음은 이재흥 교수와 나눈 인터뷰 전문.
- 총장 선거에 출마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번 총장선거에 출마한 이유는 약 28년 동안 한밭대학교에서 근무하면서 그 누구보다도 이 학교에 애정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그 동안의 교육과 연구들 그리고 활동했던 다양한 경험들을 활용하여 평생 근무한 직장인 한밭대학교의 발전을 위해서 마지막 헌신적인 노력을 하겠다는 굳은 결심을 하였기에 총장선거에 출마를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한밭대학교는 대한민국 공업입국의 90년 역사를 가진, 이 지역에서는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대학이고 오늘날 쓰나미처럼 몰려오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가장 적응이 용이한 학사구조를 가진 무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대학이다. 또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저의 전공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전문성을 이용하여 한밭대학교를 빠른 물고기로 만들어 4차 산업을 선도하는 국립대학이자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발전시키고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 세종시 이전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우리대학이 세종시 이전에 대한 고민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전에 2개의 국립대학이 인접해 있어서 통합에 대한 우려감 때문에 하나의 대응책으로 고려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장기적으로 세종시 이전에는 찬성이지만 우리대학의 경쟁력 확보가 더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같은 사상 초유의 교육 변혁기에는 이전에 대한 고려도 해보기 전에 어려운 지경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전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이고 아직 주변여건이 성숙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고 단계적이면서 전략적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의 생각은 가장 효율적으로 이전을 추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먼저 우리대학의 인문 및 경상 계열과 본부가 이전하여 우리대학의 정체성 확보도 하고 세종시에서 요구하는 교육 수요에 맞추어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왜 필요하고 좋은 평가를 받기위한 노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지금 대한민국의 모든 대학들은 대학기본역량진단 보고서 작성에 모든 힘을 쏟아 부으며 권역별로 60%의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2~3 년 내에 다가올 대학진학 학령인구의 급감에 대비하기 위해 정부가 대학기본역량진단을 통해서 구조조정 차원의 진단 평가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대학은 타 국립대학에 비하여 국비 지원이 매우 낮은 편이어서 정량적 평가는 많이 떨어지므로 정성적 평가 영역에서 많은 만회가 필요합니다. 정성적 평가항목에는 교육과정·강의개선, 수업관리 및 학생평가, 학습역량강화 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는 결국 교육을 잘 하는 대학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 입니다. 우리대학은 비교적 열악한 교육환경에 비하여 구성원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이번 평가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공약을 설명해 달라.
“아직 선거까지는 약 1개월이 남았고 등록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구체적인 공약을 공개하는 것은 다소 이른 편이라고 생각하고 공정한 선거 관리에도 다소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구성원들로부터 요구되는 사항을 토대로 선거공약을 작성하였고 그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90년의 유구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브랜드가 약하다고 판단되어 대학 브랜드의 강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도 교육이 중요한 것과 같이 창의형 미래 교육혁신에 대한 내용으로 자율적 학사구조개편과 함께 4차 산업을 선도하는 교육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대학은 교수들의 세대교체가 많이 이루어져 젊은 교수들의 연구에 대한 갈망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대학의 연구환경을 대폭 개선하고 이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음은 대학 내의 잡무로 인한 피로도가 높은 편으로 행정 프로세스의 개선에 대한 노력을 할 예정입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대학생활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소통과 상생의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평소 교육자로서의 가치관은 무엇인가.
“저는 컴퓨터공학과 교수로서 28년 동안 학생들과 같이 생활했습니다. 세상은 많이 변했고 변한 세상에 맞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공학자로서 연구하며 깨우친 진리는 스스로 경험하고 시행착오를 격은 지식은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이란 스스로 노력해서 터득하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동기를 부여해 주면 행복하게 고민하고 힘든 과정에도 피곤을 느끼지 못하고 보람을 느끼며 스스로 깨우쳐 나가게 됩니다. 저는 스스로 함께하는 교육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 다른 후보와 차별된 나만의 장점을 말해 달라.
“다른 후보자와 차별화된 나만의 장점으로는 최근 3년 4개월 동안 산학협력단장직을 수행하면서 현재 우리대학이 처해있는 상황을 누구 보다 잘 알고 있고 그 동안 외부 활동에서 만들어진 인적 네트워크가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대학은 산학협력을 강조하는 대학으로서 특히, 대외 교섭 능력이 있는 총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관점에서 그 동안 쌓아온 경험이 가장 큰 장점이고 매사에 열정적인 성격도 또 다른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교수들의 연구환경을 위한 복안은 있는가.
“우리대학은 많은 구성원들이 세대교체가 되어 비교적 젊은 대학으로 탈바꿈하였고 대부분의 젊은 구성원들의 요구사항이 연구환경의 개선입니다. 그 동안 산학협력단장직을 수행하면서 그 누구보다도 연구환경의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원 지원 체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계획이고 연구공간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서 우리대학의 연구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고자 합니다. 좋은 교육의 근원은 깊은 연구에 있다고 평소 생각해 왔으므로 우리대학을 연구하고 싶은 대학으로 만들겠습니다.”

- 학생들을 위한 학습환경이나 학사구조개편 계획은 있는가.
“학생교육을 최우선으로 지원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학습환경 개선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대학의 강의실은 보다 쾌적하고 최신 강의시스템으로 개선할 예정이고 노후화된 실험기자재들을 대폭 교체하고 실험실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특히 실험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공동 활용공간으로 최대한 제공할 예정이고 요즈음 학생들이 즐겨 찾는 카페와 같은 분위기에서 자유로운 토론과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많이 지원하고 싶습니다. 학사구조개편에 대해서는 그 동안 우리대학에서 추진한 대과제에 대한 개선을 우선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며 정부의 유연한 학사제도에 맞추어 유연학기제, 통합형 인증제, 다양한 융합과정의 활성화, 정부출연연구소 및 기업 참여를 유도한 차별화된 학사운영을 추진하고 싶습니다. 특히 모든 학사 운영 프로세스는 차세대 학사관리시스템에 통합하여 체계화시킬 예정입니다.”

- 추가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달라.
“앞으로 한밭대학교의 발전을 위해서 제가 가진 모든 경험과 역량을 발휘해서 헌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우리 한밭대학교 모든 구성원들의 자긍심을 가지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프로필
한양대 전자공학과 및 대학원 졸업. 공학 석박사.

전직)
대한전자공학회 논문편집위원
대전광역시 대덕밸리 실무기획위원
기술신용보증기금 자문교수
대전광역시 과학기술위원회 위원
대전광역시 정보화정책책임관 CIO(Chief Information Officer)
UTD(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방문교수
대전시 도시철도공사 인사위원회 위원
대전시 정보화추진위원회 위원
미래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 위원
대학산업기술지원단 등기이사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 협의회 고문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 협의회 회장
대전광역시 정보화위원회 위원장
대덕IT포럼 부회장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설계자문위원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LINC+ 사업협의회 대전충청권 회장

현직)
학교법인 군산기독학원(서해대) 관선이사
과학기술정통부 간접비산출위원회 위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