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총장 후보 인터뷰] 영어영문학과 교수

<디트뉴스>는 직선제로 치러지는 한밭대 총장 선거가 오는 4월 12일로 확정됨에 따라 선거에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 7명에 대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인터뷰 질문지는 사전에 7명 모두에게 전달했고, 그에 대한 답변이 도착한 만큼 도착 순서대로 1명씩 보도할 계획입니다./편집자 주

김양순 한밭대 교수.
김양순 한밭대 교수.

김양순 한밭대 영어영문학과 교수는 <디트뉴스>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누구보다도 탄탄한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와 풍부한 교육·연구·사회봉사 경험을 바탕으로 도약하는 한밭대학교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과 혁신에 기여하고 싶다"며 "실천하는 지성과 헌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 변화의 대학'을 만들겠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의지로 총장에 출마하게 되었다"고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김 교수는 세종 이전 문제와 관련해 "유성덕명캠퍼스-대덕산학융합캠퍼스-세종국제화대학원캠퍼스(가칭)’의 중부권 최고의 지역밀착형 멀티캠퍼스의 장점을 활용하겠다"면서 "세종시에 수요자중심의 학과를 신설하는 세종캠퍼스 설립과 관련 세종시 관계자분들과도 긍정적 협의를 마친 상태"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김 교수는 핵심 공약을 묻는 질문에는 "유성-대덕-세종 캠퍼스를 트라이앵글로 잇는 지역 밀착형 멀티캠퍼스를 기반으로 S-TEAMS전략을 사용한다"며 "지속가능한(Sustainable) 성장발전을 위해 TEAMS(기술지능기반 산학혁신(T), 교육혁신(E), 융복합 연구혁신(M), 행정·소통혁신(A)과 창업혁신(S))의 5대 핵심 전략하에 10대 실천과제를 수행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다른 후보와 달리 차별되는 장점으로 4가지를 꼽은 뒤 "수업은 끊임없는 열정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학생의 양방향 소통이라는 철학을 갖고 있다"며 "늘 학생들과 함께함을 즐거워하며 학생들에게 머리는 냉철하게 가슴은 따듯한 코치가 되려고 노력한다"고 힘줘 말했다.

다음은 김양순 교수와 나눈 인터뷰.
1. 총장출마한 이유를 말해달라.
“급변하는 시대적 환경변화를 ‘기회의 창’으로 바꿀 수 있는 신뢰와 혁신의 리더십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다. 혁신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우리는 죽는다(“Change or Die”)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조직의 성패는 명확한 미래 비전과 강한 추진력이 좌우한다. 기회를 볼 수 있는 혜안으로 교육 행정가를 넘어서는 기업가적 마인드의 경영리더가 되고 싶다. 누구보다도 탄탄한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와 풍부한 교육·연구·사회봉사 경험을 바탕으로 ‘산학일체형 대학혁신 4.0 선도대학, 기업가적 특성화 모델대학, 지역과 함께 세계로’ 도약하는 한밭대학교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과 혁신에 기여하고 싶다. 실천하는 지성과 헌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 변화의 대학’을 만들겠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의지로 총장에 출마하게 되었다.”
   
- 세종시 이전문제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유성덕명캠퍼스-대덕산학융합캠퍼스-세종국제화대학원캠퍼스(가칭)’의 중부권 최고의 지역밀착형 멀티캠퍼스의 장점을 활용하겠다. 각 지역에 있는 캠퍼스의 환경적 입지를 활용하여 산학일체형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싶다. 행정수도인 세종에 국제화대학원을 구축하여 ‘유성-대덕-세종’을 잇는 트라이앵글 멀티캠퍼스를 구축하여 우리 대학이 지역과 함께 지속적으로 상생 발전할 수 중장기적 발전의 기틀을 다지겠다. 세종시에 수요자중심의 학과를 신설하는 세종캠퍼스 설립과 관련 세종시 관계자분들과도 긍정적 협의를 마친 상태이다.”

-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가 왜 필요하고 좋은 평가를 받기위한 노력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는 대학학령 인구의 절벽과 제4차 산업혁명 등 사회변화에 둔감한 대학 생태계를 바로잡기 위해 대학이 학생들을 잘 교육하고 진로를 위한 준비 등 대학으로서 기본적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2015년에 처음 실시했던 대학구조개혁 평가의 부작용을 개선한 새로운 버전으로 대학의 자율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경상비 성격의 총액지원인 일반지원재정으로 개편을 유도하고 있다. 대학등록금 10년째 동결, 입학금 폐지, 학령인구는 급감하는 상황에서 대학은 손발이 묶인 힘든 재정지원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이 대학기본역량 진단을 잘 준비하는 것은 필요하다. 좋은 평가를 받기위해 대학은 지속가능한 혁신과 성장로드맵에 근거하여 일관성 있게 대학을 운영해 나가야 한다. 학생중심의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혁신에 중점을 두고 대학교육 질 개선을 위한 혁신역량을 한층 더 키워 나가야 한다. 또한 대학구성원들의 자율적 의사결정구조를 확립하고, 합리적인 재정운영을 위한 법․제도적 개선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 대학혁신을 완성하는 것은 정부가 아닌 대학이다.”

- 주요공약을 설명해 달라.
비전: “산학일체형 대학혁신 4.0 선도대학”
목표: 창의·융합형 혁신인재 양성
핵심전략: S-TEAMS
 
“유성-대덕-세종 캠퍼스를 트라이앵글로 잇는 지역 밀착형 멀티캠퍼스를 기반으로 S-TEAMS전략을 사용한다. 지속가능한(Sustainable) 성장발전을 위해 TEAMS(기술지능기반 산학혁신(T), 교육혁신(E), 융복합 연구혁신(M), 행정·소통혁신(A)과 창업혁신(S))의 5대 핵심 전략하에 다음과 같은 10대 핵심 실천과제를 수행한다. 연구몰입환경 조성과 연구역량 강화> 대학혁신 4.0 & 교육의 질 개선> 대학원 활성화> 소통행정 및 행정효율화> 재정확충 다변화와 건전한 재정시스템> 취.창업 전략 강화> 한밭대 주도형 대학통합과 평가리그 전환> 행복한 복지 캠퍼스 구축> 외연확장을 통한 지속적 성장발전”

- 교육자로서의 가치관은 무엇인가.
“불분명한 미래에 과감히 맞설 수 있게 하는 것이 교육이다. 교육은 teaching이 아니라 learning이며 좋은 교육은 배움이 있어야 한다. ‘아는 것이 힘’이 아니라 ‘하는 것이 힘’이다. 수업은 끊임없는 열정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학생의 양방향 소통이라는 철학을 갖고 있다. 늘 학생들과 함께함을 즐거워하며 학생들에게 머리는 냉철하게 가슴은 따듯한 코치가 되려고 노력한다.”

- 차별화된 나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 교육·연구 활동: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융복합적 소양을 갖춘 혁신형 지도자” 
학부에서 전공인 영어영문학 외에도 정치외교학 부전공, 국내 대학원에서의 행정학 전공, 해외 대학원에서의 문·이과를 아우르는 연계학문인 인지언어학, 그리고 영어교육과 경영학을 부전공으로 다학제적 학문들을 연구했고 이러한 융·복합적인 유연성은 바로 현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이라고 생각한다. 

2) 대외협력, 행정, 봉사활동: “인간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도전적 실행가”  
인문대학장, 어학교육원장, 인문학융합연구소장, 한국현대언어학회장, 대전시공직자윤리위원회, 대전시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대전시국제화추진협의회 위원, 세계과학도시연합(WTA) 부회장,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이사 등 다양한 대내외 사회활동을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3) “지성과 실천의 헌신적 리더십” 
여러 차례의 우수도서학술상, 우수교육상 등 학자와 교육가로서의 검증된 능력, 책임자로서의 혁신적 행정능력, 폭 넓은 정부와의 인적 네트워크, 다양한 대내외 사회활동의 경험과 실천하는 헌신력은 대학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가 있는 희망찬 대학으로 진일보하는데 소중한 자질이라 생각한다. 

4) “다양화 문화를 대표하는 선진화 리더십” 
대학문화의 다양성(양성평등, 공학과 인문학의 융합, 지역색의 타파 등)은 대학문화의 선진화를 상징하며 소프트웨어시대에 여성이라는 섬세함과 유연성은 장점이라 생각한다. 
   
- 교수들의 연구환경 개선 복안은 있는가.
“연구몰입환경 조성과 융복합 연구역량을 강화하겠다. 평가 및 보상(인센티브) 체계 고도화, 융·복합 산학연구 활성화, 연구인프라 구축, 연구실험실 환경개선(조교와 기사배정), 행정시스템 간소화(연구와 행정 분리), 대학원 활성화와 수요중심전공 신설 등으로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역량을 강화한다.”

- 학습환경 및 학사구조개편안은 있는가.
“입학과 취·창업 선순환 구조 틀에서 교육혁신의 세부전략으로 창의형, 융합형, 산학형의 교육과정개편, 맞춤형 교육(‘Education for You’), 자기주도형 학습환경과 창의 융합형 혁신인재 교육확산(PBL/TBL/Flipped Learning 학습법, 캡스톤 디자인, 실용교육),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IPP) 교육, 융복합 교육, 글로벌 교육, 사회수요에 기초한 적시성(timeliness) 교육, 졸업생 재교육과 평생교육강화, 연합대학 플랫폼과 복수학위제도 확대, 학생설계융합혁신전공 등 전공 선택제 학사구조 강화, 다중전공 이수학생 성과장학금 확대, 선택적 4학기를 활용한 학사제도 유연화, 교육혁신단 강화와 대학 통합형 인증제 운영 을 통한 비교과통합 기반 학사제도 확대 등의 질 높은 교육의 틀을 마련한다.”
          
* 학력사항
1976. 02 이화여자고등학교 졸업
1981. 02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 졸업
1984. 12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USA), 문학석사
1988. 08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USA), 문학박사

경력사항
한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1990.8.1~현재)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Canada 객원교수
한밭대학교 인문대학장 
한밭대학교 인문학융합연구소장 
한밭대학교 어학교육원장
대전산업대학교 시청각실장, 방송국주간, 어학교육원장 

학회활동
한국현대언어학회 회장 (2013.12~2015.12)
한국현대언어학회 총무이사, 편집위원장, 부회장; 
한국생성문법학회 편집이사, 연구이사, 부회장; 
한국촘스키학회 부회장; 대한언어학회 부회장; 

수상경력
우수학술도서상 - 2000년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상 - 2003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상 -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한밭대학교 우수강의교수 – (2006. 2)
한밭대학교 최우수교육상 (Best Teaching Award) - (2014. 2)
한밭대학교 최우수교육상 (Best Teaching Award) - (2015. 2)
한밭대학교 우수교수상 교육상 (Best Teaching Award) - (2016.12)
한밭대학교 우수교수상 교육상 (Best Teaching Award) - (2018.01)

대외활동
역임)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임원(이사), 세계과학도시연합(WTA) 부회장, 대전시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대전시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위원, 대전시 국제화추진위원회 위원 등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