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공원위원회 3차 심의 끝 개발 결정
환경단체 및 인근주민, 연구기관 ‘반발’ 예상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이 22일 열린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조건부 가결’됐다. 이날 제시된 조건부 주요 내용에 대해 대전시 김추자 환경녹지국장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이 22일 열린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조건부 가결’된 가운데 대전시 김추자 환경녹지국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도공위)가 22일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조건부' 가결했다. 그동안 환경단체와 인근 주민, 연구기관의 강한 반대로 두 번이나 결정이 유보됐으나 이날 회의에서 결국 통과된 것이다.

도공위는 이날 ‘매봉근린공원 조성계획 변경(결정) 및 경관심의(안)’을 심의한 뒤 표결 없이 가결시켰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 21명 중 12명이 참석했다.

이날 제시된 조건부 주요 내용으로는 아파트 공급 규모를 28개 동 450세대에서 15동 436세대로 줄이고, 비공원시설의 부지를 7만9235㎡에서 6만4864㎡로 줄이는 것이다. 또 생태 복원 계획 및 시설물 배치 계획 등 공원 조성의 전문적인 부분에 대한 소위원회를 구성할 것도 요구했다.

대전시는 이날 도공위 심의 결정에 따라 의결내용을 바탕으로 비공원시설에 대한 세부 계획을 세워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매봉근린공원 종합계획도(3차심의(안)). 대전시 제공.
매봉근린공원 종합계획도(3차심의안). 대전시 제공.

이와 함께 환경·교통·문화재 영향성 검토 등 법적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공원조성계획(변경)이 결정되면 협약체결과 사업자지정, 실시계획인가 등을 추진한다.

대전시 김추자 환경녹지국장은 심의 후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사업은 연구원 주변의 연구환경 개선과 지역주민들에게 쾌적한 정주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연구단지 입주 기관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 관련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행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도공위가 ‘조건부' 가결 결정을 내린 데 대해 매봉공원 민간사업에 반대했던 환경단체와 인근 주민, 연구기관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비롯한 정부출연 연구기관은 연구개발특구의 교통 체증 심화와 연구환경 저해를 우려하며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