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B·목요언론인클럽 유성갑 후보자 초청 토론회
"최초 주도 윤 정부 탓"vs"잘못 바로 잡지 못한 국회·야당 책임"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갑 국회의원 후보(오른쪽)와 윤소식 국민의힘 후보가 27일 ‘R&D(연구·개발) 예산 삭감’을 두고 네 탓 공방을 벌였다. CMB 유튜브 생중계 갈무리.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갑 국회의원 후보(오른쪽)와 윤소식 국민의힘 후보가 27일 ‘R&D(연구·개발) 예산 삭감’을 두고 네 탓 공방을 벌였다. CMB 유튜브 생중계 갈무리. 

[특별취재반 유솔아 기자] 대전 유성갑 국회의원 후보들이 27일 ‘R&D(연구·개발) 예산 삭감’을 두고 네 탓 공방을 벌였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이를 최초 주도한 윤석열 정부에, 윤소식 국민의힘 후보는 잘못을 바로 잡지 못한 국회와 야당에 책임을 돌렸다.

두 후보는 이날 오후 CMB와 목요언론인클럽이 공동 주관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맞붙었다.

먼저 조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R&D 예산 삭감은 연구소와 기업이 밀집한 대전, 유성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며 “논란이 되자 대통령과 여당은 이를 전면 복원하겠다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이에 윤 후보는 “당초 예산 중 잘못된 부분을 핀셋으로 조정하자는 의도였지만, 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던 부분은 사실”이라며 “과기정통부 차관 세 명이 책임지고 물러났고, 윤 대통령도 (연구·개발 예산)중요성을 인식해 증액을 발표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 "현행법 어기면서까지 삭감" 지적
윤 "민주당 동의해 본회의 통과" 반박

조 후보는 “예산 삭감은 대통령 최종 재가 단계에서 엎어졌다. 과학기술법을 어기면서까지 된 것 ”라며 “이를 단순히 실수로 치부하기는 어렵다. 현 정부가 얼마나 무능한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공세를 가했다. 

윤 후보는 "조 후보가 과기정통위 간사고, (야당이)다수당으로 상임의 심의 과정 중에 살렸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예산안 대비)6000억 원 증액하는데 결과적으로 동의해 본회의를 통과했다. 민주당이 절실했다면 얼마든지 증액할 수 있었다"고 반격했다. 

조 후보는 이에 “민주당은 2조 원 증액을 지속 요구했다. 정부가 끝까지 동의하지 않아 야당 입장에선 합의할 수 밖에 없었다"며 "이를 찬성하지 않았다면 정부는 원안을 의결했을 것이다. 정부와 여당 책임을 국회로 돌리는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1차 책임은 정부에 있지만 이후 국회에서 얼마든지 살릴 수 있는 부분이었다“며 "결과적으로 조 후보가 동의해 통과한 것에 책임이 있다. 지금 와서 정부에 돌리는 것은 중진 국회의원의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이어 "앞으로 이 문제를 정쟁으로 삼지 않아야 한다. (양당)합의 하에 연구개발 예산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서로가 맡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CMB 지역 채널(대전 12-1, 세종·충남 25-1)과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으로 송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