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청원·서원, 충주 등 오차 범위 안 접전도
충북 6개 언론사 합동 여론 조사 결과

[이미선 기자] 지난 총선에서 8개의 선거구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공평(?)하게 나눠가졌던 충북. 

오는 4월 10일 진행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도 4 대 4 균형 유지 또는 붕괴가 관전 포인트인 가운데 청주권은 민주당이, 비(非)청주권은 국민의힘이 앞서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청주권 민주 '우세'속, 청원 '초접전'

(왼쪽위부터) 이강일, 서승우, 이광희, 김진모 (왼쪽아래)이연희, 김동원, 송재봉, 김수민
(왼쪽위부터) 이강일, 서승우, 이광희, 김진모 (왼쪽아래)이연희, 김동원, 송재봉, 김수민

충북 지역 6개 언론사가 (주)글로벌리서치에 의뢰,  8개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선 '충북 정치1번지'로 불리는 청주 상당은 민주당 이강일 후보(50%)가 국민의힘 서승우 후보(30%)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강세 지역으로 알려진 청주 서원은 국민의 힘 김진모 후보(41%)가 민주당 이광희(38%) 후보를 오차 범위 안에서 앞섰다. 부동층이 16%으로 선거 기간 동안 초접전이 예상된다. 
 
정치 신인들이 맞붙은 청주 흥덕은 3선의 도종화 의원을 누르고 본선에 진출한 민주당 이연희 후보(48%)가 선두로 나섰다. 국민의힘 김동원 후보는 33%의 지지를 받았다. 

청주 청원은  충북 유일 여성 출마자인  국민의힘 김수민 후보와 민주당 송재봉 후보가 42% 동률를 기록, 초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부동층은 12%다. 

비청주권 국힘 2곳·민주 1곳 '우세', 충주는 '접전' 

(왼쪽위) 이종배, 김경욱, 엄태영, 이경용 (왼쪽아래)박덕흠, 이재한, 경대수, 임선호
(왼쪽위) 이종배, 김경욱, 엄태영, 이경용 (왼쪽아래)박덕흠, 이재한, 경대수, 임선호

충주에서는 4선 도전에 나선 국민의 힘 이종배 의원(46%)과 민주당 김경욱 후보(40%)가 오차 범위 안에서 다툼을 벌이고 있다. 

제천·단양은 국민의힘 엄태영 후보가 43%, 민주당 이경용 후보가 33%로 조사됐다. 그 뒤를 이어 국민의힘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나선 권선창 전 의원은 8%, 민주당을 탈당해 새로운미래 후보로 나선 이근규 전 제천시장은 6%를 기록했다. 

보은·옥천·영동·괴산은 4선 도전에 나선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일명 '당선파티' 논란에도 불구하고 54%의 지지를 받으며, 민주당 이재한 후보(35%)를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야 전·현직 의원의 리턴매치이자 검경 대결로도 주목을 받고 있는 증평·진천·음성은 경찰청 차장 출신의 현직인 민주당 임호선 후보가 48%로 초반 기세를 잡았다. 국민의 힘 경대수 후보는 39%를 얻었으며, 자유통일당 표순열 후보는 1%의 지지율을 보였으나 여론조사 실시 이후 출마를 포기했다. 

*여론조사=CJB청주방송, MBC충북, KBS청주방송총국, 동양미디어, 중부매일, 충북일보 의뢰,  (주)글로벌리서치 조사,  2024.3.15~16, 2024.3.17~18, 충북 8개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성인, 95%신뢰수준에  ±4.4%P(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