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아 예비후보.
황정아 예비후보.

[특별취재반 지상현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을 선거구에 공천된 황정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19일 ‘지역첨단산업 장학제도’, ‘퇴직 과학자 등 활용 지역 특화 교육 육성’, ‘권역별 문화센터·도서관 건립’ 등을 골자로 하는 교육·문화 공약을 발표했다.

황 예비후보가 이날 발표한 공약의 핵심은 유성구를 ‘교육문화특구’로 조성해 학생들이 공부할 걱정, 문화 생활로 인한 소외감이 없는 도시를 구축하겠다는 얘기다.

구체적으로 대전 유성구의 교육 인프라 강화를 위해 ▲지역첨단산업 장학제도를 도입하고 ▲퇴직 과학자 등 고경력자를 활용한 지역 특화 교육을 육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지역첨단산업 장학제도는 기술 분야에 특화된 고등학생들이나 기초과학 분야 학부 및 대학원생 등의 주거 비용, 지역 첨단산업 분야 취업 축하금 및 정주 등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교육과 취업, 지역경제를 연계하는 방안이다.

또 대전 유성구의 퇴직 과학자 등 고경력자들을 활용한 지역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육성해 대전 유성구만의 첨단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거점 국립대 서울대 수준으로 육성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등 공교육 인프라 강화 ▲국가장학금·학자금 대출 지원 강화 등을 통해 학생들의 공부할 걱정을 없애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황 예비후보는 “교육은 대한민국을 과학기술 경제강국으로 견인하는 가장 큰 주춧돌”이라며 “공부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고, 배우고 싶어도 배우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유성을 교육문화 특구로 육성해 대전 유성만의 첨단 교육 인프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 받을 권리만큼 중요한 것이 문화를 향유할 권리”라며 “동네별 맞춤형 문화생활 인프라를 구축해 유성의 문화생활을 완전히 새롭게 그리고, 누구나 소외받지 않고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유성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