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리얼미터 주간동향 조사, 정당지지율 변화
2월 2주차 국힘 10.8%p↑...3월 1주차 민주 17.2%p↑ ‘대반전’
대형 이슈에 민감...중도 스윙보터 많아 예측불허

그래픽. 황재돈 기자.
그래픽. 황재돈 기자.

[특별취재반 = 김재중 기자]  4월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충청권 민심이 크게 출렁이고 있다.  2월 2주차 국민의힘이 10.8%p 앞섰지만, 3월 들어 더불어민주당이  17.2%p 앞서며 대반전이 이뤄졌다. 그야말로 혼전 양상이다.   

18일 <디트뉴스>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주간동향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양당 지지율은 충청권에서 크게 요동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분석대상은 리얼미터가 매주 조사·발표하는 주간동향 중 2월 1주차부터 현재(3월 2주차)까지 정당지지율 변화다.

먼저 2월 1주차, 전국 지지율은 민주당 45.2% 국민의힘 39.8%로 민주당이 5.4%p 앞섰다. 충청권에서 양당 지지율 격차는 더 커서 민주당 47.3%, 국민의힘 39.5%로 민주당 우세(7.8%p)가 확연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2월 2주차에 접어들면서 반전이 일어났다. 공천을 둘러싼 민주당 내홍으로 이낙연 전 대표와 김종민 의원 등이 탈당하고 '새로운 미래' 창당을 선언하면서 당 지지율이 하락했다. 전국적으로 민주당 지지율이 3.4%p 빠진 반면, 충청권에서는 무려 11.4%p 급락했다. 충청권 정당지지율에서 국민의힘이 10.8%p 앞서는 결과가 나왔다.

국민의힘 '강세' 더불어민주당 '약세'는 2월 내내 이어졌다. 재반전의 계기는 다시 충청권에서 이어졌다. 2월 마지막주(5주차) 전국적으로 민주당(39.1%)과 국민의힘(46.7%) 지지율 격차가 7.6%p까지 벌어지며 국민의힘 우세가 나타났지만, 충청권에서는 지지율 격차가 급속하게 좁혀져 더불어민주당 43.9%, 국민의힘 44%로 초접전 양상이 벌어졌다.

이 시기, 윤석열 대통령이 충청권을 방문해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충남을 실리콘밸리로 키우겠다는 청사진까지 제시하며 민심잡기에 나섰지만, 오히려 충청권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급등하는 기현상이 나왔다. 조국혁신당 바람몰이에 국민의힘 공천잡음이 겹쳐진 현상으로 해석된다.

리얼미터 주간동향 조사, 충청권 정당지지율 재구성. 2월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지지율이 크게 요동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김재중 기자. 
리얼미터 주간동향 조사, 충청권 정당지지율 재구성. 2월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지지율이 크게 요동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김재중 기자. 

또 다른 반전은 3월 첫주에 벌어졌다. 2월말 김건희 특검법 부결에 3월초 해병대 채상병 사건 외압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전 국방장관 호주대사 임명이 이어지면서 여론이 급반전됐다.

이 시기, 민주당 43.1% 국민의힘 41.9% 지지율로 민주당이 2월 약세를 끝내고 정권발 악재에 따른 반사이익을 챙긴 것으로 분석된다. 특이한 점은 충청권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급등했다는 점이다. 3월 첫주 충청권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대비 7.5%p 오른 51.4%를 기록했다. 이는 민주당 텃밭인 호남 지지율(71.1%)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반면 국민의힘은 충청권에서 전주대비 9.8%p나 빠진 34.2%를 기록했다. 충청권 여론이 전국에서 가장 많이 출렁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양당 지지율 격차는 무려 17.2%p 벌어졌다.

2월말에서 3월초 충청권 여론이 크게 요동친 만큼, 3월 2주차 들어 양당 지지율 격차는 다시 좁혀지며 조정기를 거치고 있는 모습이다. 가장 최근 조사인 3월 2주차 양당 지지율은 민주당 47.6% 국민의힘 34.9%를 기록했다. 민주당이 12.7%p 우위를 점했다.

충청권 민심이 이처럼 크게 요동치는 이유에 대해 정치권은 충청권이 여론의 바로미터이자 중도 표심이 많은 지역적 특수성 때문이라고 바라보고 있다. 

권오철 중부대 교수는 "충청권 정당지지율 변화폭이 큰 이유는 이 지역에 중도층 스윙보터가 그만큼 많다는 뜻"이라며 "양당이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균형을 이룰 수 도 있지만, 어느 한쪽이 큰 실수를 할 경우 충청민심은 한 쪽으로 크게 쏠릴 가능성도 높다"고 진단했다.

한편, <디트뉴스> 분석자료인 리얼미터 여론조사는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매주 진행되는 정기 동향조사로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안팎을 대상으로 무선97% 유선3% 비율로 조사하고 있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3∼4%p를 유지하고 있다. 자세한 조사 내용과 개별 자료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및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