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앞다퉈 균형발전 공약 제시, 지역민 호응도 ‘미지수’

여야가 4·10 총선을 20일 남짓 앞두고 충청권에서 ‘국가 균형발전론’을 이슈화하고 있다.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여야가 4·10 총선을 20일 남짓 앞두고 충청권에서 ‘국가 균형발전론’을 이슈화하고 있다.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특별취재반 류재민 기자] 여야가 4·10 총선을 20일 남짓 앞두고 충청권에서 ‘국가 균형발전론’을 이슈화하고 있다. 자치분권과 균형발전론은 선거 때마다 나오는 단골 이슈로, 이번 총선에서도 어김없이 등장하는 모양새다. 따라서 지역민들이 매번 각 당이 제시하는 균형발전론에 얼마나 호응할지는 미지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1일 충남도당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조금 전 홍성에 갔을 때 어떤 분이 제 귀에 대고 ‘균형발전’이라고 말씀하셨다”며 “나이 든 여성분이셨는데, 어쩌면 특별한 정치적 활동을 하는 분 같지도 않았는데, 균형발전에 대한 열망이 매우 컸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노무현 정부에서 지방에 대한 균형 투자 전략, 균형발전 전략을 시작했다. 그중 하나가 행정중심도시 건설,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이라며 “지금 속도가 많이 늦어지고 있는 것 같다.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행정중심지로 충청이 발전 성장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각별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오는 14일 대전을 방문해서도 ‘과학수도 대전’과 더불어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등 균형발전론을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 국회의원 후보들 역시 ‘균형발전론’을 담은 정책 공약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류제화 국민의힘 세종갑 국회의원 후보는 지난 7일 공식 출마 기자회견에서 “20년 전 못다 이룬 행정수도 완성 꿈을 반드시 이루겠다”며 “방법은 가장 쉽고 빠른 신행정수도법 발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강준현 세종을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지난 6일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북세종권 스마트산업밸리 조성 ▲을 지역에 3만호 택지 공급 ▲광역교통망 확충 등을 제시하며 “(이런 공약이) 세종을 진정한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으로 도약시키는 길이며, 세종의 새로운 번영을 제대로 이끌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종민 새로운미래 세종갑 국회의원 후보는 지난 12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행정수도 완성은 국민을 설득해야 하고, 정치적으로 풀어갈 경륜과 실력이 있는 유능한 정치인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며 “누가 더 개혁적이고 이를 완수할 실력이 있느냐를 유권자들이 봐주실 것”이라고 했다. 

문진석(천안갑)·이정문(천안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천안 도심지역 철도 지하화 사업을 핵심 이슈로 던졌다. 이창수 국민의힘 천안병 국회의원 후보는 윤석열 정부 균형발전정책 일환인 ‘(천안형) 교육발전특구’ 추진으로 교육격차를 해소하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역대 선거에서 균형발전 공약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반면, 수도권 집중화와 지역소멸은 가중되고 있어 여야 후보들이 내건 공약에 지역민들 표심 변화는 불투명하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여야 모두 대선이나 총선, 지방선거 때마다 재탕 삼탕 우려먹는 단골 이슈가 ‘균형발전론’”이라며 “각 당과 후보자들이 진정성과 실천 의지를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정을 책임지는 대통령과 정부가 국가 백년대계를 세운다는 각오로 공조해야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