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세종지부, 정치권, 시민단체 교육부 비판 줄이어

교육부의 세종교육 보통교부금 보정액 삭감에 세종 시민사회의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12일 교육부를 향해 1인 시위를 계속하고 있는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 사진=교육청 제공

[세종=디트뉴스 정은진 기자] 교육부의 세종교육 보통교부금 보정액 삭감에 대한 세종 시민사회의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달 29일 시교육청 재정특례보정액이 219억 원으로 결정됐다고 통보했다. 최근 5년간의 보정액 평균인 872억 원과 비교했을 때 약 75% 삭감된 금액이다.

이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7일부터 15일까지 교육부 앞에서 보통교부금 원상 회복을 위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감의 1인 시위에 힘을 보태 지난 11일 오전 세종교총, 세종교사노조, 세종교육청노동조합 등도 반대의 한목소리를 냈다. 

전교조 세종지부는 "교육부는 세종시를 행정중심도시로 안정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마련된 세종시법의 취지를 받아들여 보통교부금 보정액을 적어도 예년 수준으로 대폭 상향하여 지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종시의회(의장 이순열) 교육안전위원회 위원들도 같은 날 교육부를 찾아 최교진 교육감을 응원했다. 응원 방문에는 안신일 위원장, 김현옥 부위원장, 김효숙 의원이 동참했다.

국회의원 총선 후보들도 반대 시위에 힘을 얹었다. 강준현 더불어민주당 세종을 후보와 이태환 개혁신당 세종을 후보는 "교육부의 보통교부금 보정액 삭감은 세종시 교육과 시민을 무시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세종시민단체로 꾸려진 세종교육예산삭감저지 시민대책회의는 13일 11시 교육부 앞에서 시위를 갖고 "재정특례 무시한 교육부는 세종시민에게 사과하고, 세종시교육청 보통교부금 보정액을 상향 지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시민대책회의 제공

시민사회도 시위에 동참, 교육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앞서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8일 성명을 내고 “교육부의 보통교부금 보정액 대폭 삭감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세종시 진짜 수도론’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강력 규탄했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교육부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자치를 안정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마련된 세종시법의 취지를 받아들여 보통교부금 보정액을 예년 수준으로 상향하여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세종시민단체로 꾸려진 세종교육예산삭감저지 시민대책회의는 13일 11시 교육부 앞에서 시위를 통해 "재정특례 무시한 교육부는 세종시민에게 사과하고, 세종시교육청 보통교부금 보정액을 상향 지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