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5주년 3‧1절 기념사 통해 “통일 향해 모두의 마음 모으자”
일본에는 “생산적이고 건설적 관계로 한 단계 도약 기대”

윤석열 대통령은 1일 105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 “3‧1운동, 모두가 자유와 풍요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KBS중계영상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은 1일 105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 “3‧1운동, 모두가 자유와 풍요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KBS중계영상 갈무리.

[류재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3‧1운동, 모두가 자유와 풍요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105년 전 오늘, 우리의 선열들은 손에는 태극기를 부여잡고, 가슴에는 자유에 대한 신념을 끌어안고 거국적인 비폭력 투쟁에 나섰다”며 “무장 독립운동, 외교 독립운동, 교육 및 문화 독립운동 등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 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며 “기미독립선언 정신을 다시 일으켜 자유를 확대하고, 평화를 확장하며 번영의 길로 나아가, 그 길 끝에 있는 통일을 향해 모두의 마음을 모으자”고 역설했다.

일본을 향해서는 “한일 양국이 교류와 협력을 통해 신뢰를 쌓아가고, 역사가 남긴 어려운 과제들을 함께 풀어나간다면, 한일관계의 더 밝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내년 한일 수교 정상화 60주년을 계기로 보다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양국 관계로 한 단계 도약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도 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독립유공자 유족 500여 명을 포함해 사회 각계 대표와 주한외교단, 학생, 시민 등 총 1,200여 명이 참석해 3‧1운동 역사적 의미를 공유했다.

마지막으로 만세삼창은 학생과 독립유공자 후손 대표 4인이 자주독립의 정신을 계승해 자유롭고 풍요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 가자는 다짐을 한 후, 참석자 전원이 만세삼창을 외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