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지방시대위, 1차 시범지역 선정결과 발표

대전시청 전경. 자료사진.
대전시청 전경. 자료사진.

[유솔아 기자] 대전시와 충청권 기초자치단체 8곳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는 28일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시·도교육청, 지역대학, 산업체 등이 협력해 공교육 질을 높이고, 지역인재 양성·정주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기초지자체(1유형) △광역지자체(2유형) △광역지자체가 지정하는 기초지자체(3유형)으로 나눠 신청을 받았다. 

1유형에는 충북 충주·제천·옥천·진천·음성·괴산, 충남 서산이 포함됐다. 2유형에는 대전, 3유형에는 충남 아산이 각각 선정됐다. 

교육부는 선정지역들이 제시한 발전전략을 바탕으로 지방교육재정 특별교부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각 지역이 요청한 규제를 해소하는 등 정책 지원 병행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들 지역을 선도지역과 관리지역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선도지역은 시범운영(3년) 이후 종합평가를 거쳐 교육발전특구로 정식 지정하고, 관리지역은 매년 연차 평가를 실시한다. 

선도지역에는 충북 충주와 진천·음성(공동), 대전이 포함됐다. 관리지역에는 충북 제천, 옥천, 괴산과 충남 서산, 아산이 선정됐다.

대전시는 이번 선정에 따라 ▲대전형 초·중급 숙련 기술 인재양성 ▲생애경로 설계(고교-대학-기업 연계) ▲지역산업 맞춤형 희망인재 양성 ▲대전형 늘봄서비스 ▲미래혁신 청년 숙사 운영 등을 추진한다. 

아산시는 ▲다문화교육센터 운영 및 다문화 어울림 특성화 프로그램 ▲창의융합형 디지털 인재 양성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확대 ▲초·중·고 국제 공통 교육과정 확산 등을 실시한다. 

서산시는 ▲6차산업 자율형 공교육 혁신 ▲항공·화학·첨단 모빌리티·UAM 산업 성장  ▲지역 밀착형 인재 육성 ▲출산율·여성 사회 진출 증가 등을 담았다. 

이와 함께 충북 보은과 충남 논산, 부여는 예비지정 지역으로 분류했다. 이들은 평가 과정에서 지적한 사항을 보완해 오는 5월경 진행하는 2차 시범지역공모에서 재평가 받을 수 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발전특구는 교육의 힘으로 지역을 살리기 위한 현 정부 지역발전 정책”이라며 "지역 주도 교육개혁의 다양한 모델이 확산할 수 있도록 재정지원과 규제개혁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6개 광역자치단체와 43개 기초자치단체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