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곤 예비후보, 26일 대전시의회에서 회견 통해 주장
안필용 예비후보도 "보이지 않는 손" 작용..탈당 등 후속 행보도

유지곤 더불어민주당 대전서구갑 예비후보가 컷오프 탈락된 것과 관련해 박병석 전 국회의장의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지상현 기자
유지곤 더불어민주당 대전서구갑 예비후보가 컷오프 탈락된 것과 관련해 박병석 전 국회의장의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지상현 기자

[특별취재반 지상현 기자]더불어민주당이 대전서구갑 선거구에 3인 경선을 발표하자 컷 오프된 예비후보들이 박병석 전 국회의장의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유지곤 예비후보는 26일 오전 대전시의회 1층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지방선거에서 선당후사했던 청년을 3인 경선에서조차 배제하는 것은 정량 정성적 평가까지 고려해도 민주당 시스템 공천에서 인위개입 없이는 배제될 수 없다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며 "시스템 공천에 인위가 개입되면 그 시스템은 무너지고 비선공천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앙당 뿐 아니라 대전시당의 많은 당원들 입에서 유지곤 경선배제에 박병석의 그림자가 있어서 보인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떠돌고 있다"면서 "제가 배제되고 장종태, 이용수, 이지혜 3명의 결선없는 경선은 특정인에게 유리하고 식구도 챙길 수 있으며, 박병석 전 국회의장의 그림자를 떠올리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이것(박 전 의장 개입 의혹)이 사실이라면 외압을 막아줄테니 공정하게 경쟁하라는 약속을 믿고 열심히 달려온 예비후보를 기망하고 본인 스스로 외압을 행사한 것"이라며 "불출마의 진정한 의미는 후배들이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도록 권력을 완전하게 내려놓고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지난 2022년 지방선거는 비민주적 공천이 불러온 자멸적 패배였다"면서 "마치 책임이 없는 첫 방관하고 있던 박병석 국회의원과 박범계 국회의원에게 유감을 표하며, 단 한번이라도 스스로 책임을 인정하거나 사과를 한 적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 예비후보는 "정치가 이렇게 돼서는 안된다. 누가 꿈을 꿀 수 있으며 누가 선당후사를 하겠는가"라며 "아무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으면 이런 일은 저에게도 그리고 누군가에게도 끊임없이 반복될 것이기 때문에 누군가에 의해 공정하게 경쟁도 하지 못하고 좌절을 겪게 해서는 안된다는 마음으로 작은 용기를 냈다"고 기자회견 이유를 설명했다.

안필용 예비후보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가진 회견을 통해 보이지 않는 손 개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지상현 기자

안필용 예비후보도 "3인 경선을 발표한 지난 23일 아침 지역행사에서 모 예비후보는 경선후보 발표가 몇 시경에 있을 예정이고 본인이 포함됐다는 말은 공공연하게 하고 다녔다"며 "또 다른 예비후보는 발표 전 경선후보에 포함된 후보들의 이름을 말하며 곧 발표한다는 사실을 알려왔다. 이는 경선발표에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결과이자 사전에 짜여진 각본이라는 것을 반증한다"고 유 예비후보의 주장을 거들었다.

안 예비후보는 "이는 전략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이 사전에 유출된 것으로 이는 당규 제10호 공정 및 비밀유지 의무가 지켜지지 않았으며, 전략공관위의 결정이 공정하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허태정 전 시장의 결단마저 의미없는 일로 만들어 버렸다"고 주장했다.

안 예비후보는 민주당에 재심을 신청한 뒤 그 결정에 따라 불출마 등 향후 거취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민주당 전략공천위원회는 지난 23일 전략지역인 서구갑 선거구에 장종태 이용수 이지혜 예비후보의 3인 경선으로 후보자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