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통해 '특정 언론사 독과점 조장' 지적

디트뉴스를 비롯한 충청권 12개 언론사가 22일 긴급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언론 탄압을 비판하고 주요 포털뉴스 정책의 원상복귀를 촉구했다. 자료사진.  
디트뉴스를 비롯한 충청권 12개 언론사가 22일 긴급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언론 탄압을 비판하고 주요 포털뉴스 정책의 원상복귀를 촉구했다. 자료사진.  

[내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충청권 12개 언론사가 22일 긴급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언론 탄압과 주요 포털 뉴스 정책을 비판했다.

이들 언론사는 “윤석열 정부 들어 자행되고 있는 전방위적인 언론 탄압과 함께,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 정책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무엇보다 콘텐츠 제휴사(CP)들 위주로 뉴스를 노출시키는 것은 또 다른 형태의 언론 탄압이자 특정 언론사 독과점을 조장하는 행위와 다름없다”고 규정했다.

이들은 특히 “이는 사실상 군사정권 시절 ‘1도 1사’ 정책으로의 회귀를 말하는 것”이라며 “제휴사 상당수가 서울 등 수도권에 본사를 두고 있는 언론사라는 점에서 이번 조치는 충청권을 비롯한 지방언론의 고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비판했다.

“우리는 그동안 열악한 여건 속에서 충청권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현 시스템이 고착화될 경우 충청권의 목소리는 더욱 위축되고 결과적으로 헌법적 가치인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후퇴로 연결될 것이 자명하다”고도 했다.

이들 언론사는 “우리의 촉구 사항이 만약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정의로운 투쟁에 나설 것임을 천명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550만 충청인의 알권리 충족과 충청권의 권익 대변을 위해 언론 본연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윤석열 정부는 현재 자행되고 있는 일체의 언론 탄압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 ▲윤석열 정부는 민주주의 근간인 언론의 자유 확대‧보장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 ▲네이버와 카카오(다음) 등 주요 포털사는 바뀐 뉴스 시스템을 즉각 복원할 것 ▲정부와 여야 정치권은 고사 위기에 놓인 지방언론의 활로 마련을 위한 정책 발굴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이번 성명에 참여한 충청권 12개사는 굿모닝충청, 뉴스서천, 대전뉴스, 데일리한국 충청, 디트뉴스24, 보령신문, 서산시대, 오마이뉴스대전충청, 청양신문, 충북인뉴스, 충청리뷰, 태안신문 (가나다 순)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