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정부로부터 최종 사업 승인...2029년 준공 로드맵 실행
275만여 ㎡에 총사업비 1조 8005억 원 투입...생산유발 효과 8206억 원 기대
2058년까지 경제 편익 20.6조원, 이용 인구 7만여 명, 수용 인구 3만여 명 예상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 해소 견인, 자족성장, 충청권 광역 발전 생태계 구축
기회발전특구,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관건...7대 핵심 개념 실행, 산단 차별화

세종 스마트 국가산언단지 입지(좌)와 조감도(우). 세종시 제공.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세종시 첫 '스마트 국가산업단지'가 2029년 연서면 와촌리 일대에 들어서면서, 자족성장 도시 기반을 한층 강화할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 2017년 문재인 전 정부의 국정과제 지역 공약으로 채택된 데 이어 2018년 8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연서면 와촌리 일대를 후보지로 지정받으면서 가시권에 올라섰다. 

2020년 9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B/C 1.76, PI 1.02로 경제성·재무성을 확보했고, AHP 0.586으로 사업 타당성도 보여줬다. 

2021년 산업단지 계획 수립 및 승인 신청 과정은 원주민 대책위원회 반대로 순탄치 않았으나, 그동안 공청회와 교육 및 환경 영향평가,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지난달 30일 정부로부터 최종 사업 승인을 얻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LH)와 세종도시교통공사는 각각 85%, 15% 지분을 바탕으로 연서면 와촌리 일원 275만 3000㎡(약 83만 평) 부지에 사업비 1조 8005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국비 1028억 원, 시비 810억 원, 도시교통공사 2425억 원, LH 1조 3742억 원으로 구성된다. 

주요 유치 업종은 미래 모빌리티와 바이오 헬스, 스마트시티 관련 소재‧부품 제조업 등이다.

정부와 시는 스마트 국가산단 조성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한편, 도시 성장동력 확보와 산업 경쟁력 강화, 모빌리티·스마트시티 등 미래 신성장 국책사업과 연계한 신소재·부품 산업 육성 및 대규모 고용 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수치로 표현하면, 2029년 조성 완료 시점에선 생산유발 8206억 원, 고용유발 5916명을 예상하고 있다. 

2030년부터 2058년까지 운영 단계에선 경제 편익 20.6조원, 이용 인구 7만 1358명, 상주 1만 2246명과 상근 1만 9047명 등 총수용인구 3만 1293명의 긍정적 가치가 매겨질 것으로 보인다.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어떤 강점 지녔나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단은 광역 교통·물류 중심지에 자리 잡을 예정이다.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단은 광역 교통·물류 중심지에 자리 잡을 예정이다.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는 국토를 넘어 광역 교통·물류 중심지로서 미래 대한민국의 실질적 행정수도 위상 아래 미래 산업 인프라 선점, 양질의 인력 수급 가능 측면에서 차별화된 강점을 지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들여다보면, 47개 중앙행정기관 및 16개 국책연구기관이 자리를 잡은 데 이어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 집무실이 2029년 완공 시점까지 차례로 본모습을 드러내며 시너지 효과를 기대케 한다. 

교통·물류 중심 기능은 공주와 오송을 넘어 세종(미래)까지 KTX역 3개, 고속도로 5개, 국도 3개 등을 토대로 구현하는데, 세종~포천 고속도로는 2024년, 세종~청주 고속도로는 빠르면 2029년경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로 설치되고 있다. 

국가 사업인 43번 국도 연결도로와 시비 사업인 1번 국도 진입도로 추가 개설을 통한 산업단지와 고속도로 IC, 간선도로 접근성 강화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당진 평택항과 54km, 청주 국제공항과 2km 등 인근 주요 물류시설 접근성도 좋다. 

미래 산업 인프라 구축은 지난 2019년 합강동(5-1생활권)으로 선정한 세계 첫 AI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 이어 같은 해 8월 자율주행 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국제과학 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로서 SB(Science-Biz) 플라자를 허브로 육성하고 있고, 대전 신동·둔곡 거점지구와 연계한 과학기술 사업화가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인구 39만여 명에다 주변 배후 도시인 천안·아산 105만, 대전 145만, 청주 86만 등 모두 336만여 명을 보유한 인적 자원도 풍부하다. 

'스마트 국가산단' 어떻게 개발하나 

스마트 국가산단은 자율주행 자동차와 스마트시티, 바이오헬스케어 등 스마트산업과 연계한 소재‧부품 산업 클러스터로 조성된다. 이는 세종시 미래 신성장 국책사업이기도 하다. 

각 산업군별 분류·배치로 연계성을 높이고, 중심부에 연구개발(R&D) 기능의 복합용지 배치로 연구‧개발‧상용화 등을 뒷받침한다. 산업단지와 주거단지, 복합단지, 지원단지 등을 결합한 개념이다. 

스마트 산단의 정체성은 AI와 데이터 기반의 미래형 선도 모델에 두고, 스마트 팩토리의 단계별 보급, 스마트 물류·모빌리티·에너지 구축 등을 도모한다. 

주요 연관 분야로는 자율주행 모빌리티와 바이오 헬스케어, 스마트시티가 핵심이다. 

자율주행 모빌리티는 관련 기술 및 서비스를 다양한 모빌리티로 확장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구현한다. 이는 컴퓨터 플랫폼과 통신,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및 각종 구성 부품, 모빌리티 등의 제조 공정‧장비를 필요로 한다. 

바이오 헬스케어는 의약과 화장품 분야에서 영양 공급, 질병 예방·치료를 위한 천연화합물과 이를 가공‧합성해 고부가가치화한 산업으로, 생체 고기능 의약품과 천연 화장품, 건강기능성 식품, 천연 항생제 등을 소재로 한다. 

스마트시티는 사물인터넷(IoT)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가급 네트워킹 등 다양한 기술 융합을 통한  정보·서비스 제공과 함께 미래형 신산업으로 나아간다. 

투자 유치 전략과 7대 핵심 개념 등 '특화 계획'은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이 곧 세종시 미래의 보증수표는 아니다. 그렇기에 미래 정형을 구현하는 선도적 산업단지로 육성하기 위한 특화 전략을 필요로 한다. 

가치의 초점은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 해소의 거점 기능에 있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 기술의 단순 적용에 그치지 않고, 산업단지 근로자의 생산성과 삶의 동시에 제고하는 7가지 개념을 설정하고 있다.

관건과 전제는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있다.

기회발전특구는 세재·재정 지원과 규제 특례, 정주여건 개선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 기업의 대규모 투자유치를 촉진할 것이란 기대를 모은다. 기업 맞춤식 지원 및 특례 설계로 핵심 앵커기업 유치를 위한 투자 인프라 기반 조성도 가능하다. 

여기에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함께 이뤄질 경우, 규제 특례 적용 확대 및 신유망 업종 기업의 혁신 생태계 구축이 가능할 것이란 판단을 하고 있다. 

시는 2024년 80억 원 수준의 ·투자촉진 보조금에 이어 2027년까지 300억 원 규모의 세종형 투자펀드 조성으로 양질의 투자환경을 제공키로 했다.

산단의 7대 핵심 개념은 ▲스마트 팩토리(생산성의 획기적 개선) ▲스마트 로지스틱스(자재·제품·정보의 신속·원활한 흐름)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 : 편리하고 저렴한 대중교통 체계 ▲스마트 에너지(Smart energy) : 에너지 비용의 절감 ▲범죄율 제로 : 안전한 스마트 산업단지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산업단지 ▲근로자 친화 공간 조성으로 요약된다. 

스마트 팩토리는 산단 내 시범지역 지정과 함께 구축하고, 단계적으로 기술 수준 고도화를 통해 보급 지역을 확장하는 개념으로 나아간다. 이의 도입이 활발한 영역은 제조업 분야로, 생산성 및 고용률 향상과 불량률 및 원가 감소 효과를 보고 있다. 

로지스틱스는 효율적 물자 이용 및 물류 체계 구축을 위한 스마트 물류센터 운영으로, 다품종 생산의 제조업 변화 추세에 맞춰 공동 물류센터란 공간을 공유하는 개념으로 기업 경쟁력을 제고한다.

입고부터 출하까지 전 과정을 통제하는 시스템에 의해 제품의 재고량과 실시간 위치, 품질 정보 파악이 용이하다. 물자 주문 시 자동 운송 시스템 구현도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단기적으로 내부 주도로 및 공동주택을 연결하는 자율주행 버스 도입과 노선체계 정비 및 정류장 구축으로 실행한다.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사업 결과 반영은 장기 과제로 연결한다.

스마트 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원 발전 설비와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 및 에너지, 물의 등 자원 사용에 대한 통합관리센터 운영 시스템 도입으로 적용한다.

종합정보 플랫폼 구축과 통합관리센터의 전반 관리를 통해 스마트 에너지 인프라 설치 비용을 지원하고, 생산 전력의 한전 판매로 얻은 부가 수익을 설치 비용으로 상환하는 방식도 도모한다.

범죄율 제로는 지능형 CCTV와 스마트 가로등, 위험 감지 센서 등으로 뒷받침하고, 통합안전관리플랫폼에서 산업 재해 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사고 감지 기능으로 피해 확산을 방지하고, 재난 대응 기관의 초동 출동 신고 및 재난 정보 공유도 한다. 

저영향개발 기법은 친환경적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개발 초기 단계부터 자연여건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으로 적용한다.

빗물 저장탱크 설치로 물순환을 극대화하고, 지속가능한 하수처리 시스템 설치·운영과 폐·부산물 재활용 순환시스템 구축, 스마트 에코공원 조성 등을 추진한다. 

근로자 친화 공간 조성안은 각종 정주 및 편의·복지시설 지원 계획으로 마련한다. 

기숙사·오피스텔, 행복주택 등의 정주시설을 확대하고, 문화센터와 공동 어린이집, 체육관, 도시 숲 등 문화·복지·체육시설 확충을 골자로 한다. 

'세종 국가산업단지' 일반적 수치 이상의 기대효과는

스마트 국가산단은 앞서 살펴본 수치적 관점의 효과를 넘어 다양한 기대감을 낳고 있다. 

우선 전 세계 공급망 및 첨단 미래산업에 대응하는 전·후방 신소재·부품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유도한다. 

5년 내 150대 소재·부품·장비 품목의 공급 안정성 확보를 목표로 세운 정부 정책에 따라 신소재·부품 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고품질의 소재·부품 생산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미래 신소재·부품 산업 클러스터 구축으로 나아간다. 

국가산단은 세종을 넘어 충청권의 산업·혁신 역량을 연계한 신소재·부품 산업의 광역 발전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충청권의 연구개발(R&D) 역량을 결집한 신소재·부품산업 신기술을 육성하는 전진기지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술 수준을 갖춘 소재·부품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세종의 중앙 정책 기능', '오송의 바이오', '천안·아산의 IT' 등을 기존 주력 산업에다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실증 등 미래 신산업을 융복합한 광역 발전 생태계 구축이 가능할 것이란 분석을 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 선도 도시로서 지역 산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도시 자족 기능 강화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자연스레 따라오는 산물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의 한계를 넘어 자족 기능을 갖춘 국가균형발전 중추 도시로 나아가는 성장동력이 될 것이란 밑그림이 그려지는 배경이다. 

주력 산업인 전기·기계 장비, 화학·플라스틱, 전자부품·기기 등 소재·부품 제조업체의 산업 고도화를 통해 지역 산업 경쟁력도 획기적 강화 국면을 맞이할 전망이다. 

탁월한 입지 경쟁력과 차별화된 정주·교육 환경 조성은 국내·외 혁신 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밖에 스마트 산업단지의 미래 표준 모델을 구현함으로써 제조·산단 혁신의 핵심 거점 역할을 톡톡히 수행할 예정이다. 

기업 맞춤형 실증·양산 테스트 베드, 스마트 기반의 생산관리(설계·제조·물류) 플랫폼 구축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기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