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열 의장, 25일 독도의 날 맞아 세종시의 안일한 대응 질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입장 표명 없고, 정부 신뢰하라 말 뿐" 지적
타 지역과 달리 일본 수산물 불법 유통 방지 및 원산지 단속 전담 팀‧인력 전무

해양수산부가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후쿠시마 오염수 정보. 해수부 누리집 갈무리. 
해양수산부가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후쿠시마 오염수 정보. 해수부 누리집 갈무리.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세종시민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수산물로부터 안전지대에 있을까. 

이순열(더불어민주당, 어진·도담동) 세종시의회 의장이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이에 대한 대비가 부족한 세종시 집행부를 강하게 질타했다. 

최근 심상찮은 일본 동향에 따라 수입산 뿐만 아니라 국내 수산물 안전에 대한 시민 불안이 커지면서다. 

실제 후쿠시마 인근 6개 현 앞바다에서 대형 선박이 평형수(바닷물)를 채운 뒤 128만톤을 국내 앞바다에 버린 것으로 확인됐고, 후쿠시마 앞 평형수 배출량도 6703톤이나 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순열 의장. 
이순열 의장. 

이 의장은 세종시의 대응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도 안이하다는 판단이다. 

그는 "부산과 경남, 경북, 충남 등 타 지자체가 후쿠시마 방사능 대응 전담 부서를 구성하고, 검사 장비와 인력도 대폭 확충해 검사 결과를 매일 공개하고 있다”며 "(비록 내륙권이긴 하나) 세종시의 대응은 시민 눈높이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의회 조사 결과 시는 ‘수입 수산물 관련 자료 및 단속 실적’이나 '관리 중인 연관 통계자료'를 확보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일본 핵발전소 오염수 방류 이후 관계부서 간 논의도 전무했고, 전담 인력 확충이나 검사 건수 확대, 조사 결과 공개 등에 대한 검토도 없었다. 

수산물 원산지 단속은 ‘자연재난과(1명)’ 와 ‘동물위생방역과(1명)’, 일반식품은 ‘보건정책과(1명)’에서 소수 인원으로 진행했고, 공공급식은 ‘로컬푸드과(1명)’와 교육청이 비정기적으로 수거해 ‘보건환경연구원(1명)’이 검사하는 열악한 구조로 파악됐다. 

담당자들이 2~3개 업무를 병행해 전담 인력이 사실상 없어, 안전성 관리 소홀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진단이다. 

이 의장은 “일본산 수산물과 가공품 안전성에 대해 윤석열 정부가 미온적이고 형식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세종시만큼은 정부를 따라 미온적 대응만 할 것이 아니라 시민을 위해 제 목소리를 내고 선제적 조치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최민호 시장은 지금이라도 수입 및 유통 수산물에 대해 철저한 대응과 먹거리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