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 소 9마리 살처분..인근 사육농가 342곳 긴급임상검사

충남과 경기에 이어 충북 음성군 한 한우농가에서도 ‘럼피스킨병’이 발생했다. 충북 첫 사례이자, 전국 14번째다. 음성군 제공.
충남과 경기에 이어 충북 음성군 한 한우농가에서도 ‘럼피스킨병’이 발생했다. 충북 첫 사례이자, 전국 14번째다. 음성군 제공.

[황재돈 기자] 충남과 경기에 이어 충북 음성군 한 한우농가에서도 ‘럼피스킨병’이 발생했다. 충북 첫 사례이자, 전국 14번째다. 

충북 동물방역대책본부는 23일 음성군 원남면 소재 한우농가에서 럼피스킨병 의심 신고가 접수돼 검사한 결과 양성으로 최종 확진됐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은 해당 농가에서 사육하는 소 9마리는 모두 살처분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발생 농가 주변 10km를 방역대로 설정, 소 사육농가 342곳(1만2812마리)을 대상으로 긴급임상검사를 추진한다. 

오는 24일 오후 2시까지 도내 전역 소 사육농가에 일시이동중지 행정명령을 내리고, 축산농가 종사자 모임도 금지했다. 

럼피스킨병은 모기 등 흡혈곤충에 의해 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고열과 피부결절 증상이 나타난다. 우유 생산량이 줄고, 유산, 불임 등도 나타나 국내에서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됐다. 

럼피스킨병은 지난 20일 충남 서산시 부석면 한우농가에서 처음 발생한 후 충남 서산과 당진·태안, 경기 평택·김포 소 사육농가에서도 발병했다.

도 동물방역 관계자는 “방역대 농장에 긴급백신을 접종해 추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축산농가서 흡혈곤충 방제작업과 함께 농장과 주변기구 소독을 실시하고, 의심축 발견 시 지체 없이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